본문 바로가기
국제

가부장제, 제국주의에 맞선 아프간 여성의 투쟁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21. 8. 22.

인터뷰: 가부장제, 제국주의, 자본주의에 맞선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투쟁

 

번역: 윤미래

 

 

우리는 제국주의 세력과 근본주의 세력 모두와 싸우는 최전선에 서 있었던 아프간 여성들의 경험을 설명하는 2019년 기사를 다시 게시한다. 아프가니스탄의 여성들은 수십 년 동안 자신의 나라에서 벌어지는 전쟁과 강점에 고통받아 왔다.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고통은 제국주의 세력, 특히 미국이 이 지역에서 전쟁을 조장하는 정책을 정당화하고 합법화하기 위해 자주 도구화되어 왔다. 그러나 여성들은 그들의 지역에서 제국주의 세력과 근본주의 세력 모두와 싸우는 최전선에 서 왔다. 다음은 쿠르드 여성운동이 RAWA(Revolutionary Association of the Women of Afghanistan) 활동가 사미아 왈리드(Samia Walid)와 진행한 인터뷰이다. 이것은 Kurdistan Report에서 독일어로 처음 출판되었었다.

http://kurdistan-report.de/index.php/archiv/2019/70-kr-205-september-oktober-2020/875-nur-durch-den-organisierten-kampf-bewusster-frauen-erreichbar RAWA는 아프가니스탄 여성해방 투쟁의 상징으로 페미니스트 운동 내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 이 인터뷰는 비록 2년 전의 글이지만 기본적 구도는 그대로인 상황에서 ‘여성해방을 위한 전쟁과 점령’이라는 미국과 친서방 언론들의 주장을 근본적으로 비판하고 있다.

 

출처:

https://anticapitalistresistance.org/interview-afghan-womens-struggles-against-patriarchy-imperialism-capitalism/

 

 

* RAWA의 역사와 사명에 대해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귀하의 조직이 처음 결성되었을 때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조건은 어땠습니까? 사회에서 당신들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어떻게 조직합니까?

 

아프가니스탄 여성 혁명 협회(RAWA)는 자유, 민주주의, 사회 정의, 세속주의를 위해 싸우는 아프가니스탄에서 가장 오래된 여성 조직입니다. RAWA의 설립자는 1977년 카불의 다른 여대생들의 도움으로 이 그룹을 결성한 미나(Meena)였습니다. 미나는 굴부딘 헤크마타르(Gulbuddin Hekmatyar)의 피에 굶주린 근본주의자 갱단의 조력을 받은 KHAD(KGB의 아프가니스탄 지부) 요원에 의해 1987년 파키스탄의 Quetta에서 암살되었습니다.

 

그녀는 겨우 30세였습니다. RAWA가 다른 협회와 구별되는 점은 우리가 정치 조직이라는 사실입니다. RAWA가 설립되었을 당시 아프가니스탄은 소련 괴뢰정권의 탄압과 이후 러시아의 침공을 받고 있었고, 미나는 독립, 자유, 정의를 위한 투쟁이 여성의 권리를 위한 투쟁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라고 느꼈습니다. 미나의 순교 이후, RAWA는 아프가니스탄 이슬람 근본주의자들과 그들의 국제적 후원자들과 오늘날까지 계속 싸워왔습니다.

 

RAWA는 여전히 아프가니스탄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하 활동을 하고 있지만 엄청난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피비린내 나는 과거를 가진 군벌인 지하디 지도자들은 현 정부와 의회를 장악하고 있으며 아프가니스탄의 여러 지역에 별도의 왕국을 두고 있습니다. 가령 아프가니스탄의 CEO인 압둘라 압둘라(Abdullah Abdullah)는 쇼라 니자르(Shorae Nizar)의 범죄 조직에 속한 지하디 지도자 중 한 명입니다. 이것은 우리의 일을 방해하고 우리를 해치는 데 주저하지 않는 우리의 가장 큰 적들을 깡패로 삼아 우리에게 위험한 상황을 만듭니다.

 

탈레반 근본주의자들이 장악하고 있는 아프가니스탄의 다른 지역에서도 RAWA는 같은 탄압을 받고 있습니다. 모든 회원은 보호를 위해 가명을 사용하고 있으며 우리는 우리의 작업을 절대 공개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장애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지역 주민들과 접촉하고 있으며 이 범죄자들에 대한 그들의 증오가 우리에 대한 지지로 치환되기 때문에 우리는 여전히 대부분의 지역에서 정치 활동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정치 활동에는 잡지와 기사를 출판하고 여성을 동원하여 이러한 의식을 얻고 투쟁에 참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의 외딴 지역에서 이 군벌들의 살해, 강간, 약탈, 갈취 및 기타 범죄를 수집하고 문서화합니다. 우리의 사회 활동은 여성을 위해 교육(단순히 문맹 퇴치 수업이 아니라 그들의 권리에 대한 사회적, 정치적 인식), 긴급 구호, 고아원 만들기, 건강 관련 활동을 제공합니다.

 

* 가부장제에 대한 당신들의 분석은 무엇입니까? 그것은 국가, 제국주의, 자본주의와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습니까?

 

가부장제는 주로 사회, 특히 정치에서 여성의 역할을 없애기 위해 전 세계의 반동 봉건, 자본주의 및 제국주의 정부에 의해 지속적으로 지원되고 육성됩니다. 모든 종류의 정부, 특히 아프가니스탄과 같은 제국주의 식민 통치자와 연결된 봉건 정부는 여성의 힘과 의식을 여성의 지배에 대한 심각한 위협으로 보고 여성의 성장과 의식을 저지하기 위해 다양한 수단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러한 정부는 본질적으로 반인민적이며 대중과 그들의 투쟁을 억압해야만 지속될 수 있기 때문에 여성 억압은 그들의 주요 목표입니다.

 

봉건적 여성혐오와 문화를 강화함으로써 그들은 여성의 모든 권리를 박탈하고 사회의 절반을 무력화시켜 투쟁과 저항을 효과적으로 저지할 수 있습니다. 이 정부들은 여성 해방을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오히려 여성을 둘러싼 사슬을 조입니다. 오늘날 아프간 여성의 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비참합니다. 미국은 '여성의 권리'라는 명목으로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했지만 지난 18년 동안 우리 여성들에게 가져온 것은 폭력, 살인, 성폭력, 자살과 분신 등 불행이었습니다.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사악한 적인 이슬람 근본주의자들을 권좌에 앉힘으로써 고통받는 우리 여성들에게 용서할 수 없는 배신을 저질렀습니다. 이것은 지난 40년 동안 그들의 전술이었습니다. 미국은 살인자들일 뿐만 아니라 여성혐오자이기도 한 지하디, 탈레반, ISIS 등 이슬람 근본주의 분자들을 육성함으로써 미국은 실천적으로 우리 여성을 억압해왔습니다.

 

* 당신들은 여성해방을 점령에 대한 저항과 어떤 식으로 연결합니까?

 

우리는 제국주의 식민주의자, 이슬람 근본주의자, 꼭두각시 정부로부터의 해방에서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해방을 봅니다. 여성의 자유는 고통과 불행의 직접적 원인인 점령자들과 내부 부역자들에 맞선 여성의 저항과 혁명적 투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살인, 약탈 및 기타 범죄와 배신에 연루된 근본주의자와 살인적이고 부패한 그룹들이 외세를 제외하고는 지원의 원천이 없으며 외세의 지원 없이는 하루도 못 가 무너질 것이라 여깁니다. 여성의 정치적 의식을 고양시키고 이 자들이 불행의 근본 원인임을 폭로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에 맞서 꿋꿋하게 투쟁하도록 여성을 조직하고자 합니다. 그들은 꼭 그들의 외국인 주인들이 만들어낸 것만큼이나 빠르게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권리는 특히 미 제국주의에 의해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정당화하고 합법화하기 위해 도구화되어 왔습니다. 이 내러티브가 현장에서 여성의 활동을 어떤 식으로 훼손합니까?

 

미국은 사람들, 특히 여성의 혁명적, 정치적 투쟁을 흩뜨리는 데 명수들입니다. 지난 18년 동안 미국은 아프가니스탄 전역에서 가장 반여성적인 요소를 지원하고 이러한 요소가 도전받지 않도록 보장하는 것 외에도 정부 및 기타 기관, NGO, 시민 사회 및 여성 단체 네트워크로 유입되는 교육받은 여성들의 흐름을 만들어냈습니다. 이것은 이중의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이 여성들을 이용하여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의 실태를 세상에 속이고 그들을 이 소모적인 전쟁의 성과로 내세우는 것입니다. 둘째, 그런 교육받은 여성들을 당에 가두어 그들이 혁명투쟁에 가담하지 못하도록 하여 여성운동에서 소중한 사람들을 박탈하는 것입니다. 최근 '여성 네트워크(Women's Network)'의 매진되고 권력에 굶주린 여성 그룹이 아프가니스탄 여성을 '대표'하여 굴부딘 헤크마타르(Gulbuddin Hekmatyar)를 접견했습니다. 굴부딘은 피에 굶주린 여성혐오 범죄자 중 한 명으로, 젊은 시절 여성의 얼굴에 염산을 뿌린 행동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이 여성들은 그의 여성혐오 이슬람 정당을 세탁해주기 위해 그를 만나러 갔습니다. 모두 명성, 권력, 돈을 위한 일이었습니다.

 

파우자 쿠피(Fawzia Koofi), 하비바 사라비(Habiba Sarabi), 시마 사마르(Sima Samar) 등과 같은 여성들은 돈과 권력을 대가로 지하디 및 탈레반 범죄자들과 함께 마주 앉고 교활하게도 자신을 억압받는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대표라고 소개합니다. 이 여성들은 탈레반이 여성을 채찍질하고 돌로 치는 것을 무시하고 정부에 합류하면 그들이 하게 될 여성을 위한 '좋은' 프로그램을 주목하자고 합니다! 이 여성들은 고통받는 우리 여성에 대한 배신자로서 지배세력의 옆에 서 있으며 아프가니스탄 여성과 아무런 관련도 없고 공감도 하지 않습니다.

 

* RAWA가 활동을 유럽/서구 국가로 옮기는 대신 아프가니스탄이나 그 지역에 머물기로 결정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아프가니스탄과 지구 남반구의 다른 국가들에서 서구 기관의 후원을 받는 NGO가 많아지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RAWA는 대중의 지지가 있어야만 강력한 운동으로 변할 수 있다고 믿으며, 이러한 지지는 상황이 지옥 같더라도 아프가니스탄에 머물며 일함으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인민은 자신의 편에 서서 나라 안에서 활동하는 혁명조직만을 신뢰합니다. 우리의 경험은 아프가니스탄의 뿌리를 버리고 유럽과 다른 나라로 이주한 조직이 수치스럽게 해산되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RAWA가 이렇게 오래 살아남고 투쟁을 계속하는 이유 중 하나는 이 끔찍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아프가니스탄에 남기로 했기 때문입니다.

 

NGO들은 우리나라에서 제국주의의 중추를 이루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NGO화는 아프가니스탄의 괴뢰 정부 설치만큼이나 위험하다고 우리는 믿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결성된 NGO들은 거의 모두 미국과 다른 서방 강대국의 자금 지원을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그들은 미래의 아프가니스탄 괴뢰 정부를 구성할 젊은이들을 모집하기 위한 온상입니다. 이 정부는 현대적이고 민주적인 정부의 모습을 갖추겠지만, 이들의 머리는 세뇌되어 이 권력의 훨씬 더 충성스러운 하인들로서 봉사하게 될 것입니다. NGO들은 또한 우리 젊은이들에게 거액의 급여와 해외 생활을 제공함으로써 민족주의와 혁명투쟁을 우리 청년들의 머리에서 빨아들이는 데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들 NGO 중 어느 누구도 민중과 여성을 섬기지 않고, 본래의 목적을 숨기기 위해 '재건', '인구 지원'이라는 구호만 외치고 있다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제국주의 세력에 의해 침략, 착취, 공격을 받았으며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것은 특히 여성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RAWA가 탈레반의 조직적인 성폭력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주도했지만, 우리는 미국의 지원을 받아 여성혐오적인 부패한 사람들이 높은 정치적 위치에 올라서는 것을 보았습니다.

 

* 전쟁에서의 성폭력을 어떻게 분석합니까? 아프가니스탄에서 성폭력이 누구의 지원 하에, 어떤 방식으로 전쟁 도구로 사용되었습니까? 그리고 당신의 관점에서 아프가니스탄 여성을 위한 정의는 어떤 모습입니까?

 

대부분의 역사에서 일어난 모든 분쟁과 마찬가지로 여성과 어린이는 아프가니스탄 전쟁과 분쟁에서 주된 표적이었습니다. 그들은 거의 30년 동안 우리나라를 황폐화시킨 근본주의 단체의 가장 취약한 표적이었습니다. 강간과 다른 형태의 성폭력은 소련 패배 후 1992년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파키스탄의 지원을 받는 지하디(Jihadis)가 집권한 후 보편화되었습니다.

 

굴부딘 헤크마타르Gulbuddin Hekmatary, Burhanuddin Rabbani, Abdul Rab Rasool Sayyaf, Karim Khalili, 아메드 샤 마수드Ahmad Shah Masood 및 압둘 라시드 도스톰Abdul Rashid Dostum이 이끄는 민족적 노선으로 분열된 지하디 군벌의 다른 파벌은 집집마다 카불 사람들을 약탈하고 강간했습니다. 여성들은 납치되어 지하실과 빈 건물에 갇혔고 반복적으로 강간과 고문을 당했습니다. 대부분은 진영 구성원이 특정 지역을 떠난 후 발견된 절단된 시신과 함께 결국 사망했습니다. 그러한 여성들의 증언은 공포와 악몽의 이야기입니다.

 

여성을 위한 정의는 이슬람 근본주의적 분자들을 비롯한 미국의 매판 분자들로 구성된 현 정부의 완전한 전멸을 통해서만 달성될 수 있다. 특히 여성에 대한 전쟁 범죄에 연루된 이슬람 근본주의 정당 지도자들은 기소되고 처벌되어야 합니다. 여성이 이 과업에 성공했을 때 우리는 정의가 실현되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 전쟁으로 폐허가 된 국가에서 여성은 종종 전시와 평시에 마찬가지로 희생되고 침묵합니다. 그들의 행위성, 의지, 정치적 요구는 갈등의 모든 단계에서, 심지어 평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에서도 부차화되는 것처럼 보입니다. 가끔은 울고 있는, 무력한 희생자로, 스스로를 대변할 능력이 없는 상징으로 본질화되기도 합니다. 평화와 정의를 위한 아프간 여성의 역할은 무엇일까요?

 

아프가니스탄 여성에게 평화는 정의에 의해서만 달성될 수 있고 정의는 아프가니스탄을 외국 점령과 이슬람 근본주의로부터 해방시켜야만 달성될 수 있습니다. 이 배신자들과 살인자들을 권력에서 몰아내고 그들을 기소하여 처벌하는 것이 여성들이 평화, 번영, 진정한 민주주의를 위해 추구하는 정의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깨어 있는 여성들의 조직화된 투쟁에 의해 달성될 수 있습니다.

 

미국과 탈레반, 그리고 여성을 포함한 몇몇 저명한 아프간 인사들 사이에 진행 중인 평화 회담은 우리 여성들의 상처에 소금을 뿌립니다. 여성을 대표한다고 주장하는 가짜 여성은 그들의 여성의 큰 적입니다. 그들은 이미 가지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권력과 돈을 달라고 여성의 가장 위험한 적과 협상하고 있습니다.

 

* 당신이 쟁취하려는 사회는 어떤 사회입니까? 당신은 지금 여기에서 당신의 이상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사회 정의에 기반을 둔 독립적이고 자유롭고 민주적인 사회, 모든 면에서 여성과 남성이 평등한 사회를 위해 투쟁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르는 길은 멀고도 험하며 여성을 대규모 운동으로 동원하고 조직하는 것은 큰 과업이지만 이러한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다른 방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 여성의 자유는 당신과 당신의 운동에 어떤 의미인가요?

 

우리에게 여성의 자유는 독립, 민주주의, 세속주의 및 사회 정의에 기반을 둔 사회의 모든 영역에서의 참여입니다. 그것은 모든 면에서 남성과 우리가 완전히 평등하다는 것입니다. 이 자유와 평등은 정치와 사회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점령과 근본주의적 여성혐오 바이러스가 없는 사회, 민주주의와 사회 정의가 구현되는 사회만이 여성에 대한 폭력의 사슬을 끊고 여성의 완전한 자유와 권리를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쿠르드 여성 운동으로서 우리는 RAWA가 국제주의를 저항과 해방의 중요한 일부로 여긴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여성들은 로자바 여성 혁명을 지지하기 위해 거리로 나섰습니다. 로자바 또는 쿠르디스탄의 여성 투쟁에 대한 더 일반적인 견해는 어떠십니까? 우리는 서로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쿠르디스탄 암사자들의 투쟁과 희생은 우리에게 영감과 힘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ISIS 및 기타 봉건적 범죄자에 대한 그들의 투쟁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주었습니다. 우리는 지구상의 그 어떤 힘도, ISIS도, 그 초강대국 후원자도, 지역의 다른 어떤 국가도 대중의 진정한 저항에 맞설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백만 번째로 말하건대, 여성의 참여 없이는 어떤 투쟁도 성공할 수 없다는 것도요.

 

우리는 우리가 꿈꾸는 사회를 이루기 위해 치러야 할 희생을 압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ISIS의 이름을 들을 때 우리는 그것을 우리 나라에서 일으키고 있는 테러가 아니라 쿠르디스탄의 단호하고 용감한 여성들을 떠올립니다. 우리는 그들을 꺾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진정한 여성 운동을 대적할 수 없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이 길로 걸어가면서 이러한 것들을 분명히 믿습니다. 이 투쟁은 우리 믿음의 빛나는 증거입니다.

 

* 자유를 위한 여성의 세계적인 투쟁이라는 관점에서, 가부장제 및 기타 폭력 및 억압 체제에 대항하는 공동의 투쟁에서 우리가 연대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RAWA는 독립 추구, 자유 투쟁, 민주적이고 진보적인 조직 및 정당과의 국제적 연대가 우리 내부 투쟁의 중요한 부분이라고 믿습니다. 대부분의 적들이 본질적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우리의 투쟁은 쿠르드족의 투쟁과 결합됩니다. 우리는 제국주의와 그들의 근본주의 용병들과 싸우고 있습니다. 이 지점에서 우리는 이 힘든 투쟁을 더 잘 헤쳐나갈 수 있도록 우리의 경험과 교훈을 공유해야 합니다.

 

(기사 등록 2021.8.22)                                                                                      

*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010 - 8230 - 3097 http://www.anotherworld.kr/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