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우크라이나 ‘비행금지구역’ 선포는 제3차 세계대전을 뜻한다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22. 3. 6.

벤 버지스BEN BURGIS

번역: 윤미래

미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대한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 행동은 인류 문명의 미래를 도박에 거는 짓이라고 경고하는 글이다. 이 글의 필자인 벤 버지스는 미국의 좌파 언론 <자코뱅>의 칼럼니스트이며 모어하우스Morehouse 칼리지의 부교수로서 미국 정치와 좌파에 대한 여러 책을 썼다.

출처: https://www.jacobinmag.com/2022/03/no-fly-zone-ukraine-russia-us-war

 

나는 R.E.M의 팬이 아니지만 며칠 동안 "우리가 아는 세계는 끝장이야 (그리고 난 그래도 상관없어)"라는 가사가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할 것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게 일고 있다. 칭찬받아 마땅하게도 그는 그렇게 하기를 단호하게 거부했지만, 이러한 압력은 러시아의 침공이 계속됨에 따라 더욱 거세질 것이다. 내가 뜨겁고 격렬하게 주장할 입장은 다음과 같고, 나는 여러분이 제발 내 말을 끝까지 듣길 바란다: 3차 세계 대전은 나쁜 일이다.

바이든의 국정연설은 중간중간 “U-S-A! U-S-A!"라는 구호에 의해 방해받았다. 미국의 한 하원 의원은 미국에서 모든 러시아 학생을 추방하는 것을 제안했다. 한 저명한 상원의원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암살을 공개적으로 촉구했다. 미국의 정치적 분위기는 빠른 속도로 제노포비아와 피에 대한 굶주림, 어둠 속으로 빠져들어가고 있다.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막대한 군사원조를 해왔지만, 지금까지 미국 정부의 직접적인 행동은 대부분 경제제재에 그쳤다. 모든 제재가 동일한 것은 아니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푸틴 정부는 괴물 같은 제국주의 전쟁을 벌이고 있다. 우리는 러시아 노동계급의 불행을 가중시킬 어떠한 제재도 반대해야 하지만, 개별 러시아 과두 정치인에 대한 표적 제재는 다른 문제다. 만약 미국의 이라크 침공 당시에 다른 강대국이 이와 정치적으로 연결된 미국 억만장자를 겨냥한 제재 조치를 취했다면 마찬가지로 반대하기 어려웠으리라.

그러나 지금 분위기는 전쟁에 대한 열기에, 미국이 "뭐라도 해야 한다"는 긴박감에 잠식되어가고 있다. 시민 사회의 수준에서 이것은 러시아에서 자란 고양이를 경쟁에서 금지하는 국제 고양이 연맹과 같은 코미디에서부터 혼합 무술 대회에서 러시아 선수들의 출전을 금지하라는 요구, 그리고 종양학 네트워크의 러시아 철수에까지 이르는 일련의 사소한 잔인함들을 통해 표출되었다. 사람들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을 처벌할 수 없다면 최소한 그의 나라에 사는 암환자들이라도 처벌해야 직성이 풀리는 모양이다.

그러나 가장 우려스러운 것은 미국의 군사 개입에 대한 요구가 줄을 잇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경우 이것은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라는 요구의 형태를 취한다. 현직 미국 하원의원이 그런 요구를 제출했다. 또 다른 상원의원 한 명도. 영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일요일 신문인 <The Mail on Sunday>의 단 호지스Dan Hodges는 비행금지구역을 설정하지 않는 것은 "1938년 히틀러에 대한 유화 정책과 다르지 않은 유화 행위"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몇몇 저명한 인물들은 더 나아갔다. 전 세계 체스 챔피언이자 맹렬한 푸틴 비판자인 가리 카스파로프Garry Kasparov는 제3차 세계대전이 "이미" 시작되었으므로 우크라이나에서 NATO가 직접 전투를 벌여도 상관이 없다는 견해를 간단히 피력했다. <NBC> 뉴스 수석 외신기자 리차드 엥겔Richard Engel"US/NATO"가 우크라이나의 지상에서 러시아군을 "파괴"하는 것이 좋은 생각일 수 있다고 공개적인 자리에서 혼잣말을 중얼거렸다.

20세기 [역사]의 상당 부분이 미국과 러시아 간의 전쟁의 결과에 대한 집단적 공포에 의해 조건지어졌음을 생각할 때, 이 모든 논평가와 정치인이 지금 전쟁을 시작하는 데 얼마나 무모한지는 놀라운 일이다. 그리고 착각하지 말라: 비행 금지 구역을 선포하라는 요구는 미국과 러시아의 전쟁을 시작하라는 요구다.

[혹자는] 러시아 정부가 미국의 직접적인 군사 개입에 직면하면 합리적 계산에 따라 물러날 것이라고 주장할 수 있겠으나, 우크라이나 침공은 그 자체로 매우 비합리적인 행위였다. 그리고 만약 러시아 군대가 미군과의 직접 교전하기 시작할 경우, 나는 미국 정부가 재앙을 불러올 만한 확전 행위를 벌이지 않으리라고 믿을 수 없다.

방금 발표된 한 여론 조사에서 미국인 응답자의 74%가 비행금지구역을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나는 그들 중 대부분이 그것이 실제 무슨 뜻인지를 모르고 그랬기를 바란다. "비행 금지 구역"라는 단어 조합은 그 자체로는 별로 경각심이 들지 않을지 모른다. 러시아 항공기가 끔찍한 침략 전쟁에 참여하고 있다면, 그렇게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뭐 잘못인가?

조지 칼린이 강조하듯이, 완곡어법은 명료함은 물론 기본적인 인간성의 적이다.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말하도록 하자. 비행 금지 구역을 선포한다는 것은 미국이 러시아 항공기를 격추해야 한다는 뜻이다.

"미국이 러시아 비행기를 격추"라는 문구가 냉전 수십 년의 시기 동안 사람들에게 어떻게 들렸을지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그리고 전 세계를 몇 번이고 날려버리고 남는 두 나라의 거대한 핵보유량은 여전히 거기 있다는 사실을 떠올려보자.

러시아와 전쟁을 시작하면 실제로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는 끝장이 날지도 모른다. 이것이 희박하지만 실제적인 가능성으로 대두한 지금, 나는 그래도 상관없다고 믿는 그 누구도 믿지 않는다.

(기사 등록 2022.3.6)

*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010 - 8230 - 3097 / http://www.anotherworld.kr/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