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세상을 향한 연대 :: 볼셰비키 노동자 지식인의 이야기

- 바바라 앨런의 '알렉산더 슐랴프니코프'

 

이안 버철(Ian Birchall)

번역: 두견

 

 

 

이 글은 헤이마켓 북스Haymarket Books가 출판한 바바라 C 알렌Barbara C Allen의 <알렉산더 슐랴프니코프 1885-1937: 옛 볼셰비키의 삶Alexander Shlyapnikov 1885-1937: Life of an Old Bolshevik>에 대한 서평이다. 비록 이 책이 한국에 번역 출판된 것은 아니지만, 이 책의 주요 내용을 소개하는 이 서평은 러시아 혁명에 대한 보다 종합적이고 비판적인 재평가에 도움을 줄 것이다. 이 글의 필자인 이안 버철은 역사가이자 사회주의자이며 영국 사회주의노동자당(SWP)에서 50년 이상 활동하다가 2013년 말에 탈당했다. 국역된 저서로는 <혁명의 현실성>(공저), <서유럽 사회주의의 역사>가 있다.

 

출처: https://www.rs21.org.uk/2016/08/09/the-story-of-a-bolshevik-worker-intellectual-a-review-of-barbara-allens-alexander-shlyapnikov/

 

 

"젊은 알렉산더가 인도를 정복했다. 그가 혼자?" 브레히트의 문구는 종종 마르크스주의자들에 의해 역사에 대한 "위대한 사람들"식 접근법에 대한 반박으로서 인용된다. 그러나 러시아 혁명에 관해서는 많은 마르크스주의자들이 비슷한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는 것 같다. 레닌은 반복적으로 '재발견'되고 '재장전'된다.

 

그러나 그의 동료 볼셰비키, 심지어 지노비예프Zinoviev와 같은 주요 인물들에 관한 한, 정보를 얻기가 훨씬 어렵다. 레닌이 1917년에 페트로그라드에 없었더라면 혁명은 일어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는 것은 아마도 사실일지 모른다.

 

그러나 많은 볼셰비키들의 집단적 노력이 없었다면 레닌의 당은 없었을 것이고 역사적 각주에 지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도 사실이다. 상당히 근래에 러시아 기록보관소가 문을 열면서 우리는 혁명을 준비하고 만드는 데 도움을 준 많은 개인들의 모습을 더 자세히 보기 시작하고 있다.(예를 들어 데이브 하커Dave Harker의 주목할 만한 연구 ‘옛 볼셰비키의 건설1881~1903’을 참조하라.)

 

영어로 된 첫 번째 완전한 연구인 알렉산더 슐랴프니코프Alexander Shlyapnikov에 대한 바바라 C 알렌의 전기는 그러므로 숙련 금속노동자의 경험을 통해 러시아 혁명의 진로를 다소 다른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공헌이다. 그녀는 기록보관소의 광범한 자료들을 이용해 왔다; 다소 놀랍게도, 슐랴프니코프의 세 자녀들은 스탈린 시대에 살아남았고, 그녀에게 가족들의 추억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문서들에 대한 접근권을 주었다.

 

알렉산더 슐랴프니코프는 1885년 정교회로부터 청교도적으로 분리된 구교도(Old Believes)의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가 세 살 때 아버지가 죽은 후 그들은 상당한 가난을 겪었다. 그는 초등교육을 받았지만, 그의 나이에 대해 거짓말을 한 후 10살 때부터 주조 공장에서 11시간 동안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15세 때 그는 견습 금속공으로 일하다가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이주했다. 그는 이미 마르크스주의 문건을 읽기 시작했고 파업 기간 동안 동료 견습생들을 조직하여 파업 파괴자들을 괴롭혔다. 1903년 볼셰비키와 멘셰비키 사이의 분열은 슐랴프니코프에게 즉각적인 인상을 거의 주지 않았고, 그와 그의 동료들은 다양한 경향에 의해 만들어진 문건들을 계속해서 배포했다. 그가 볼셰비키와 굳게 동일시한 것은, 그가 활동 때문에 2번이나 투옥된 1905년 혁명 당시였다.

 

1907년에 그는 매우 숙련된 금속 선반공과 설비기술자이었지만, 군대에 징집될 위기에 직면하여 러시아를 떠나 서유럽으로 이주하기로 결심했다. 슐랴프니코프는 당시 흔히 “worker‑intelligents”(거칠게 번역하자면 ‘노동자 지식인’)이라고 불리던 특정한 활동가 그룹 중 하나였다. 그는 공장 노동자로서 파리 변두리의 아시에른쉬르센Asnières-sur-Seine에 있는 자동차 공장에 고용되었다.

 

이에 따라 그는 동료 노동자들 사이에서 정치적 선전을 하고 현장 조직을 발전시킬 수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그는 정치적으로 발전하고 있었고 저술가가 되었다. 그런 사람들이 당 건설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고, 이론가들과 평당원들 사이의 연결고리를 제공했다. 1908년과 1916년 사이에 슐라프니코프는 서유럽에 있었다. 숙련된 금속 노동자로서 그는 프랑스, 독일, 영국, 스칸디나비아에서 일자리를 구했고 미국을 방문했다. 그래서 그는 러시아 밖의 나라들의 정치적 전통에 대한 좋은 지식을 발전시켰다.

 

특히 그는 프랑스 신디칼리스트들과 접촉하였고, 볼셰비즘과는 매우 다른 혁명적 경향을 인식하는 법을 배웠다. 전쟁 시기에 숙련 노동에 대한 수요로 그는 1915년 영국에 와서 웸블리Wembley의 피아트Fiat 자동차 공장에 신속하게 취직되었고, 기술자 연합협회의 회원이 되었다. 필연적으로, 슐라프니코프는 이 기간 동안 레닌과 긴밀히 협력했다. 그러나 그는 결코 레닌에 대한 무조건적인 숭배자가 아니었으며, 레닌의 민족자결권 지지에 매우 비판적일 뿐만 아니라 전술적 문제에 대해서도 그와 많은 의견 차이를 보였다.

 

때때로 그는 이론적인 쟁점에 대한 레닌의 논쟁 방식이 불필요한 분열을 만든다고 느꼈다. 지노비예프Zinoviev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는 레닌에 대해서 "사소한 일로 날뛰어서는 안 된다. 그는 저주가 아니라 증거로 자신의 제안을 뒷받침해야 하며 볼셰비키를 양과 염소로 나누지 말아야 한다"고 썼다.

 

잘 알려졌듯이 레닌은 1917년에(슐랴프니코프가 조직하는 것을 도운) 봉인 기차를 타고 러시아로 갔다. 그러나 전쟁이 발생한 1914년과 1917년 사이에 슐랴프니코프는 러시아를 세 번 방문했는데, 이는 어떤 것이든 상당한 어려움과 위험을 수반했다.

 

그는 러시아로 문건을 밀반입하기 위한 경로를 만들었고, 러시아 내부의 조직과 의식 상태를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슐랴프니코프 같은 조직가들의 노력이 없었다면 레닌의 러시아 복귀는 훨씬 덜 효과적이었을 것이다.

 

슐랴프니코프는 숙련된 조직가가 되었고, 불법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그의 능력은 자신보다 더 선배인 많은 볼셰비키 지도자들의 능력보다 더 컸다. 부하린Bukharin은 훌륭한 이론가였지만, 그가 미국을 방문해야 했을 때 여권에 있는 가명이 아닌 실명으로 예약을 했고, 그 문제를 해결해야 했던 사람은 슐랴프니코프였다.

 

레닌과의 차이점이 무엇이든 간에, 슐랴프니코프는 10월 혁명을 환영하고 활동에 몸을 던지기 시작했다. 그와 같은 숙련된 운동가들은 드물었고 많은 일을 떠맡아야 했다. 최초의 인민위원 평의회Council of People’s Commissars가 설치되었을 때, 그는 프롤레타리아 출신배경의 단 두 명의 위원 중 한 명으로 노동 인민위원Commissar of Labour이 되었다.

 

혁명이 노동계급을 새로운 지배계급으로 만든다는 것은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졌다. 그러나 노동계급은 어떻게 나라를 통치할 것인가? 노동자가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다양한 조직들이 있었다. 당은 어느 정도의 정당성을 가지고 노동계급의 이해관계를 대변한다고 주장할 수 있었다. 그리고 소비에트들과 공장 위원회들이 있었다.

 

게다가 전통적으로 노동계급의 당면한 경제적 이익을 옹호해 온 노동조합도 있었다. 이러한 다양한 조직들 간의 책임과 권력의 분배는 무엇이어야 하는가? 그들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가능하다면 서로를 강화해야 하는가? 볼셰비키들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답이 없었다고 말하는 게 공정할 것이다. 예측하지도, 계획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권좌에 몰린 그들은 해도도 없는 바다에 빠져 있었다.

 

레닌의 <국가와 혁명>은 파리 코뮌의 전통에서 노동자들의 민주주의를 찬양했지만 당, 소비에트, 노조의 상대적 역할에 대한 문제를 다룰 시도는 하지 않았다. 지노비예프는 노동조합원들에게 국가의 경제적 지도력을 추구하지 말라고 경고했고, 부하린은 공산주의 사회에는 노동조합이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혁명의 초기 광란의 세월은 내전과 러시아의 고립을 배경으로 많은 문제들을 토해냈다. 노동 인민위원으로서, 슐랴프니코프는 노동자들이 계급의 이익보다는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그래서 철도 차량 공장의 노동자들은 자신들을 위해 자동차를 주거지로 가져가버렸고 직원들은 물자를 훔치고 있었다. 슐랴프니코프가 묵인함에 따라 노조 대표를 포함한 이사회는 1인 경영으로 대체되었다.

 

1920년 슐랴프니코프가 주도적인 역할을 한 ‘노동자 반대파’Workers’ Opposition의 형성과 함께 사태는 정점에 이르렀다. 이것은 노조의 증대된 역할을 옹호했다. 노조와 공장 위원회는 경제 운용에서 국가 경제 기구를 대신할 것이다. 모든 층위의 노조 대표들이 선출될 것이다. 공장 집회는 그 공장이 직면하는 중요한 문제를 결정할 것이다.

 

노동자 반대파는 "신디칼리스트"라는 광범한 비난을 받았지만, 그 용어가 자주 잘못 사용되고 있었다. 슐랴프니코프가 프랑스 시절 알고 지내던 신디칼리스트들은 정당의 필요가 없이 노조가 사회 운영을 이어받아야 한다고 믿었다. 슐랴프니코프는 당의 역할에 반대하지 않았고, 그러나 노동조합이 더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노동자가 그들 자신의 국가를 운영하는 데 더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의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동자 반대파의 등장은 혁명의 과정에서 크론슈타트Kronstadt에서 반란이 일어나고 신경제정책New Economic Policy이 도입되는 위기와 맞물려 일어났다. 그래서 노동자 반대파가 패배한 것은 놀랄 일이 아니었다. 그러나 레닌은 슐랴프니코프의 정책에 반대하면서도, 그는 또한 능력있고 헌신적인 동지를 잃는 것을 걱정했다.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그의 목표는 야당을 압살시키는 것보다는 그것을 이겨내는 것이었다. 슐라프니코프와 다른 노동자 반대파 멤버들은 중앙위원회에 선출되었다.

 

20년대 내내, 슐랴프니코프는 건강이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일을 했고, 당과 당 지도부에 더 많은 노동자들의 참여를 계속 옹호했다. 그러나 그는 시류를 거슬러 헤엄치고 있었다. 1922년 금속노조 동지들과의 사적인 모임에서 무관심과 사기저하가 자라나고 있었다.

 

우랄 지역의 퍼머에서 마야스니코프는 "공산당의 모든 세포들이 당을 떠나고 있었고, 일부는 당 지도자들의 장화 선물에 의해서만 돌아서게 유도할 수 있었다"고 보고했다. 슐랴프니코프는 레닌에 반대하는 트로츠키를 지지하지는 않았고, 그의 전략에 동의하지 않으면서 틀림없이 트로츠키와의 이전의 충돌을 상기했을 것이다.

 

그러나 1930년대까지 슐라프니코프는 그의 공헌을 계속했다. 그는 농담과 비꼬기로 다양한 공격에 대응했다. 스탈린의 권력이 공고해지면서 모든 것이 바뀌었다. 스탈린의 목표는 매우 단순하게 독립적인 정신의 혁명가들을 파괴하는 것이었다. 당 숙청위원회의 한 의원은 그에게 스스로를 방어하려는 바로 그 사실이 유죄의 증거라고 말했다.

 

한 심문에서 그는 20년대의 다른 반대파 그룹들과 그의 차이점을 설명했다. 그는 그들이 "한 가지 일만 바라고 있었다. 레닌 아래에서 존재하던 정당 내부적 민주주의로 복귀하는 것이다. 이 정도의 민주주의는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했다. 우리에게 과거는 이상적인 것이 아니었다. 우리는 철저한 노동자 민주주의를 요구했다"고 말했다.

 

거듭된 심문 후에 그는 몇 가지 자기비판을 했지만 잘못을 자백하는 것은 거부했다. 분명히 그는 보여주기 재판의 재료로는 적합하지 않았다. 1937년 9월, 그는 비공개 법정에 출두했고, 사형을 선고 받았고 같은 날 총살되었다. 스탈린은 볼셰비키적 과거와의 관계를 하나 더 끊었다.

 

바바라 앨런은 볼셰비키 노동자 지식인의 놀랍지만 궁극적으로는 비극적인 이야기를 통해 러시아 혁명의 강점과 약점을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매혹적인 시각을 제시한다. 슐랴프니코프의 전략이 현실적 가능성이었는지는 여전히 논쟁의 문제로 남겠지만, 여기에는 '레닌주의' 정설의 무조건적인 옹호자들을 혼란스럽게 할 것이 많다.

 

앨런은 그녀의 주제를 적절한 동정심을 갖고 다루지만 정치적 교훈을 얻으려 하지는 않는다. 다만, 결론에서 그녀는 우리에게 슐랴프니코프의 견해는 "너무 좁게 계급에 기반을 두고 있다"며 "젊은이로서, 노동자들의 권리는 오직 자산 계급들에 대한 정치적 억압에 의해서만 보장될 수 있다고 너무 쉽게 확신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그녀 자신의 입장에 대한 일부 간략히 힌트를 전해준다.(그것 말고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그녀는 우리에게 말하려 애쓰지 않는다.)

 

앨런은 러시아 혁명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풍부하게 해줄 아주 흥미로운 자료들을 발굴했다. 이 책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분파 투쟁과 징계 절차에 대한 상세한 설명이 지칠 수 있다. 그리고 그녀는 자신의 주제를 추구하기 위해 기록보관소를 깊이 파고들었지만, 때때로 그것을 더 넓은 맥락 속에 배치하는 데 실패하여 나무들을 위한 나무를 보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각 장의 끝에 있는 유용한 결론은 독자들이 길을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한다.

 

나는 나를 격분시킨 한 가지 사례를 인용할 것이다. 1922년 슐랴프니코프는 공산주의 인터내셔널에 호소하는 "22명의 편지"에 서명했다. 인터내셔널은 독일 공산주의자인 클라라 제트킨Clara Zetkin을 포함한 위원회를 설립했다. 제트킨은 침묵을 지켰고 호소를 지지하지 않았다. 또 다른 역사가의 간접 인용을 근거로 우리는 제트킨이 "늙었고, 로자 룩셈부르크의 죽음에 혼란에 빠졌고, RCP[러시아 공산당] 지도자들에 의해 쉽게 부추겨졌고 조종당했다"고 말한다.

 

존 리델John Riddell이 편집한 1921년 제3차 인터내셔널 총회 회의록을 찾아본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것이 중상비방적인 허튼소리라는 것을 인정하게 될 것이다. 제트킨은 패배로 끝난 3월 행동에 대한 논쟁에서 활발한 투쟁을 펼쳤으며 "혼란에 빠지"거나 쉽게 조종될 기미를 거의 보이지 않았다. 그녀는 겨우 65세였고, 노망들지도 않았다.

 

그녀가 슐라프니코프를 지지하지 않은 나름의 이유가 있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지만, 그것들은 이런 터무니없는 개인적인 이유들로 설명하기 힘들다. 앨런은 슐라프니코프의 동맹인 콜론타이에 대한 일부 여성혐오적인 공격의 언어를 당연히 개탄하지만, 연령차별에 대해선 훨씬 더 관대해 보인다. 그러나, 그러한 실수는 사소한 흠집일 뿐이다. 앨런은 용감하고 성실하게 혁명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추구한 정직하고 명석한 혁명가의 이야기를 들려준 것에 대해 감사 받을 만하다.

 

(기사 등록 2021.6.8)                                                                                     

*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010 - 8230 - 3097 http://www.anotherworld.kr/608

 

 

Posted by 다른세상을 향한 연대 변혁 재장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