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억압과 차별

재생산 권리와 장애인 여성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22. 11. 24.

일반적으로 '재생산 권리'는 재생산 및 재생산 건강과 관련된 법적 권리 및 자유로 인정되지만 이러한 권리는 전 세계 국가마다 다를 뿐만 아니라 특정 그룹의 여성이 완전히 배제되는 경우가 많다. 이것은 산드라 다니엘스sandra daniels의 연설에서 가져온 것이다. 산드라 다니엘스는 장애인이며 영국의 좌파 활동가이다.

출처: https://anticapitalistresistance.org/reproductive-rights-and-disabled-women/

세계보건기구는 재생산 권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재생산 권리는 모든 부부 및 개인이 자녀의 수, 간격 및 시기를 자유롭고 책임 있게 결정하고 이를 위한 정보와 수단을 가질 수 있는 기본권, 그리고 성적 및 재생산 건강의 최고 기준을 달성할 수 있는 권리의 인식에 달려 있다. 그것은 또한 차별, 강요, 그리고 폭력으로부터 자유롭게 재생산에 관한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의 권리를 포함한다.”

내가 주로 초점을 맞출 것은 이 최종적 권리 즉 차별, 강압, 폭력이 없는 재생산에 관한 결정을 내릴 모든 사람의 권리이다. 이 과정에서 나는 "여성의 선택권"이라는 슬로건과 "모든 여성은 자발적으로 어머니가 되어야 하고, 모든 아이는 원하던 아이가 되어야 한다"[즉 모든 여성은 스스로 선택해서 원하는 경우에 아이를 출산할 수 있어야 한다]는 개념이 이해되는 바를 검토할 것이다.

나는 여성으로서 뿐만 아니라 특히 장애인 여성으로서 이러한 일을 수행할 것이다. 나는 더 큰 그림을 개인적인 경험과 관련시킬 것이다. 재생산 권리와 관련된 문제는 인구의 사회경제적 수준, 종교 또는 문화에 관계없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격렬하게 논쟁되는 권리 문제 중 하나이지만, 장애인 여성은 너무나 자주 눈에 띄지 않고 무시되고 편견과 차별의 대상이 된다는 것을 이해해야 한다.

손상과 장애가 장애 여성과 비장애 여성에게 어떻게 다르게 보여지고 영향을 미치는가?

전 세계의 여성해방 운동은 장애 여성이 직면한 문제, 특히 재생산 권리와 모성 문제에 거의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이러한 운동은 전반적으로 더 넓은 사회의 태도, 가치 및 가정을 공유했다. , 장애 여성은 무성애자라는: 성적 감정이나 욕망이 없거나 누구에게도 성적 매력을 느끼지 않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은 장애 여성이 재생산 건강 관리, 피임 정보 제공에 접근하는 것과 유능한 어머니로 간주되는지 여부에 영향을 미쳤다. 역사적으로 장애 여성은 예를 들어 개인적인 지원의 부족, 자녀 양육에 필요한 지원의 차단. 자신의 의학적 의견을 강요하는 전문가와 그것을 수용하는 가족들에 의해 억압적인 상황을 강요받아 왔다. 이러한 모든 상황으로 인해 장애 여성은 불임 수술, 의지에 반하는 임신중지, 아동 양육권 문제들로 자녀를 잃거나 포기하는 경우가 많았다.

장애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지는 페미니스트들 사이에서도 논쟁되고 있다

영국 장애인 운동 내에서는 장애를 사회적 모델의 관점에서 바라본다. 사회적 모델은 장애인이 배제되고 차별받는 이유를 사회 내에 존재하는 장벽 및 기타 사회적 제한 때문이라고 본다. 그러나 배제, 주변화, 차별이 장애인의 사회적 억압의 원인이며 이것이 장애인 남성이 경험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여성 장애인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것은 더 젊거나 더 나이든 장애인 여성, 장애인 레즈비언, 트랜스젠더 장애인 여성 및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의 경험을 고려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다양한 형태의 억압이 교차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장애인 페미니스트이자 활동가로서 나는 여성해방 운동의 성과와 그 의미 있는 업적을 인정한다. 나는 여성해방 운동과 함께 일하고 연대할 것이지만, 또한 폭넓은 실천, 장애인 여성의 참여, 그들이 경험하는 억압을 인정하고 제거할 것을 요구할 것이다.

지난 30년 동안, 여성들은 임신 중 선별 검사로 인해 그들이 임신하고 있는 아기의 건강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이 알게 되었다. 이것은 여성들에게 정보를 주었지만, 그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었는가?

일부 사회들에는 차별금지 법안이 있지만 법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손상 또는 장애의 존재를 비극적인 관점에서 보는 방식을 바꾸지 않는다. 그 결과 장애인은 생산적인 사회구성원으로 평가되지 않고 짐으로 여겨진다.

자신이 '장애'라는 딱지가 붙은 아기를 임신하고 있다는 사실을 여성이 알게 되었을 때, 그녀에게 자주 주어지는 정보는 그 아이가 삶에서 평생 동안 지속적으로 의존하게 될 것이며 그것은 부모, 대부분 어머니의 책임이 될 것이라는 전망을 강화한다. 긴축 정책은 장애 아동과 장애 성인이 있는 가족이 독립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원의 부족을 강조했다.

장애가 있는 태아의 발견은 종종 의료적 임신중지로 이어지며 그것은 임신의 모든 단계에서 진행될 수 있다. 물론 나는 여성의 선택권을 옹호하지만 이데올로기적, 물질적 압력에 의해 좌우된다면 어떤 선택을 하게 될 것인가? 장애인 차별적 사회에서 정보에 입각한 선택이란 무엇인가?

장애인 여성으로서의 개인적인 경험

나는 1963년에 척추뼈 갈림증Spina bifida이라는 선천적 장애를 가지고 태어났다. 어머니는 내가 태어나기 전에는 내 장애를 전혀 몰랐고, 장애를 가진 아기를 낳고 충격을 받고 괴로워했다. 그녀는 의료 전문가들로부터 최악의 시나리오를 받았고 내 기대 수명을 알 수 없다는 말을 들었다. 어머니는 내 인생의 처음 몇 년을 내가 죽을 것이라고 예상하며 보냈다.

세월이 흐르면서 예측과 추정이 반드시 정확하지 않다는 것이 분명해졌으며 이는 장애 아동의 어머니로서 그녀의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그녀는 발전하면서 내가 독립적으로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사춘기가 되었을 때 어머니는 내가 아이를 갖는 것이 가능한지 궁금해 하셔서 내 재생산 상황에 대한 조언을 얻기 위해 의료 전문가를 만나도록 주선해 주셨다. 전문가의 조언은 잠재적으로 장애와 유산의 가능성이 크니까 아이를 갖지 말라는 것이었다.

내가 첫 아이를 임신했을 때, 모든 관계자들에게 긴장되는 시간이었고 나는 의사로부터 임신중지를 하라는 조언을 받았지만, 나는 내 아이를 갖고 싶었고, 그 무엇도 나를 막지 못할 것이었다. 나의 첫 아이는 여자 아이였고 몇 년 후에 나는 남자 아이를 낳았다. 내 아이들은 이제 다 컸고 나는 다섯 손자의 할머니가 됐다.

내가 20대였을 때, 어머니는 내가 태어난 날이 한때는 그녀의 인생에서 최악의 날 중 하나였던 것 같았지만, 그녀는 그녀의 인생에서 딸을 가지게 되었기에 그것이 최고의 날 중 하나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나에게 말했다. 끝내기 위해 애니 디프랑코Ani DiFranco[전설적인 페미니스트 뮤지션]의 글을 인용해 읽고 싶다.

"페미니즘에 대한 제 생각은 그것이 자기 결정권이며 매우 열린 결론이라는 것이다. 모든 여성은 자기 자신이 될 권리가 있고 필요한 것은 무엇이든 할 권리가 있다."

(기사 등록 2022.11.24)  

*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010 - 8230 - 3097 / http://www.anotherworld.kr/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