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론의 혁신

트랜스포비아의 뿌리와 사회적 재생산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23. 5. 15.

잭 머들Zack Muddle

번역: 두견

트랜스포비아를 자본주의에서 생산관계와 과정이 사회적 재생산과 어떻게 연결되면서 차별과 억압을 낳게 되는가에 대한 치밀한 분석을 통해서 설명하고자 하는 이 글은 영국의 급진좌파 단체인 ‘노동해방을 위한 동맹’The Alliance for Workers’ Liberty의 주요 활동가인 잭 머들Zack Muddle이 쓴 것이다. 다가오는 5월 17일 ‘국제성소수자혐오반대의날’을 맞이하여 이 글을 번역 소개한다.

출처https://workersliberty.org/story/2022-09-13/social-reproduction-and-roots-transphobia

사회주의자로서 우리는 자유의 확장과 인간의 번영을 위해 싸우고 억압과 차별을 없애기 위해 노력한다. 우리는 억압받는 사람들과 연대하고, 개인의 자기 결정과 신체적 자율성을 옹호하고, 사람들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주기 위해 조직한다. 이러한 모든 것과 그 이상의 이유로, 우리는 트랜스, 논바이너리, 인터섹스, 젠더 비순응자들의 해방을 위해 싸운다. 이 투쟁은 우리의 해방의 원칙과 연대에 대한 헌신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과 결합된다.

그것은 트랜스젠더들이 광범위하고 심각한 차별, 적대감, 괴롭힘, 폭력, 사회적 배제 및 고립을 경험하고 있는 현실이다. 트랜스젠더들은 그들이 동일시하는 젠더로 인식되는 것과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의료 지원에 접근하는 것에서 큰 장애물에 직면한다. 대인 관계에서와 체계적인 트랜스 혐오는 정신 건강 문제를 불균형하게 경험하는 대부분의 트랜스젠더에게 심각한 피해를 준다. 트랜스젠더의 권리가 (생물학적 성과 젠더 정체성이 일치하는 시스젠더) 여성의 권리와 충돌하지 않는 것도 현실이다.

그렇다면 이 트랜스포비아를 일으키는 요인은 무엇일까? 마르크스주의적 분석은 사회가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이런 식으로 되었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 억압과 착취의 뿌리인 우리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고 이러한 뿌리를 잘라내고 사회를 밑바닥부터 위로 변화시키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사회의 재생산

모든 사회는 인간의 노동력을 필요로 한다. 사람들은 인간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사용가치"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이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우리는 "노동력"이라고 부른다. "사회적 재생산"은 사회가 스스로 재생산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 노동자들은 먹고, 자고, 쉬고, 아플 때 보살핌을 받아야 한다. 식사와 건강 관리와 같은 우리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가 하는 일상적인 일뿐만 아니라, 새로운 세대가 태어나고 자라야 하거나, 사람들이 다른 사회에서 이주해 와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노동할 수 있는 사람이 존재하도록 보증하고 "노동력의 재생산"을 구성한다. 이것의 한 측면은 임신, 출산 및 (역사적으로) 모유 수유를 포함한 생물학적 번식이다. 인간은 먼저 성적으로 이형성에 가깝다. 그러나 섹스는 단순한 이분법이 아니며 인간의 성적 이형성은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깔끔하지 않다. 결정적으로 그것은 개인의 속성 또는 사회적 동역학을 결정하는 데 있어 일반적으로 가정하는 것보다 훨씬 덜 중요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XX 또는 XY 염색체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의 염색체 수는 거의 같다. 이 사람들의 대부분은 생식기, 생식선, 호르몬, 유방 등의 성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두 개의 대응하는 군집과 폭넓게 일치한다. 개인적, 사회적 요인이 이러한 생물학적 특성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운동과 식단은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거세는 수천 년 동안 행해져 왔다. 수만 명이 얼굴 털을 면도하고 있다. 현대 의학은 개인의 "생물학적" 성적 특성을 더욱 구체화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생식 능력의 대략적인 이형성이다. 특정한 성적 특성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만이 임신하고 출산할 수 있는 능력과 (다시 말하지만 역사적으로) 모유를 분비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임신 후기와 모유 수유 중에는 다른 형태의 노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의 능력이 감소하는 반면 유지 관리의 필요성은 감소하지 않아서 일부 성별 분업의 물질적 기반을 제공한다.

계급 사회

계급 사회에서 지배 계급은 우리가 물자를 생산하는 데 필요한 원자재와 도구를 모두 통제한다. 그것은 우리가 생활하고, 일하고, 재생산하기 위해 생산한 것들을 충분히 사용하고 소비하게 하는 한편, 나머지 "잉여 노동" 또는 "이윤"을 가능한 한 많이 전유하도록 허용한다. 지배계급은 노동력 재생산 비용을 최소화하고 우리 각자가 수행하는 일의 양을 최대화함으로써 이윤을 극대화하려고 한다.

노동력의 재생산과 관련된 활동은 먹는 음식과 같이 직접적인 비용이 들뿐만 아니라 착취당하는 계급의 구성원들이 그것을 수행하는데 시간이 걸리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노동력의 재생산은 지배계급에게 단기적인 비용과 장기적인 이익을 모두 초래한다. 지배계급이 이 긴장을 해결하려는 한 가지 방법은 대인 관계를 이용하는 것이다. 친족이나 섹슈얼리티에 의해 아이를 낳는 사람과 연결된 사람들은 그들이 일할 능력이 부족할 때 그들에게 물질적 재화를 제공하는 것에 더 큰 책임을 지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개인은 불균형적으로 생식적 생물학에 인해 출산이나 모유 수유가 불가능한 사람들이다. 일반적으로 남성들이다. 이론적으로 이러한 생물학적 차이는 사람들의 삶에서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동안 제한된 성별 분업만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반적으로 훨씬 더 오래 지속되며 가족 구조에 내장되어 있다.

사람들의 젠더는 개인의 가정된 생식적 능력에 기초하여 구성, 재구성 및 강화된다. 감정적, 성적, 지적, 행동적, 신체적 자질: 표현, 대화, 식별의 방법, 심지어 불균등한 도덕적, 정신적 가치조차도 사람들을 여성, 남성, 그리고 때로는 다른 성별로 분류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성별 분업과 가족 모두 임신과 모유 수유 기간만이 아니라 평생 지속될 경우 더 안정적이다. 이렇게 가족 간의 유대가 촘촘하다는 것은 여성과 남성이 더 큰 신념과 적은 불만 속에서 각자의 역할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과 여성과 남성은 각자의 역할에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은 모든 유형의 가사 및 돌봄에 대해 불균형적으로 책임을 지는 반면 남성은 일반적으로 이러한 과정에서 더 많은 물질적 필요사항(요리된 음식, 주거지 및 기타 물품 또는 이를 살 돈)을 제공한다. 따라서 남성은 착취계급을 위한 노동을 통해 더 많은 생계 수단을 직접 획득하는 반면, 여성은 종종 이러한 것의 공급을 위해 남성 가족 구성원에게 의존한다.

영국 통계청(ONS)2016년에 무급 노동이 GDP56%를 차지하고 평균적으로 여성이 남성보다 무급 노동을 60% 더 많이 수행하는 반면 성별 임금 격차는 18%라고 밝혔다. 이러한 의존성은 여성의 종속을 촉진하고, 이는 다시 여성에게 더 적은 것을 제공하는 것을 정당화하는 사회 시스템에 영향을 미친다. 여성들이 더 많은 것을 요구하는 곳에서, 그들은 지배 계급의 약탈품의 일부에 대한 권리를 주장한다. 여성 억압의 물질적 전제조건은 분업 자체가 아니라 출산 중에 생계수단을 남성에게 의존하는 것이다.

자본주의

자본주의 하에서 지배계급은 이윤을 증가시키려는 충동으로 인해 직접적인 통제하에 생산을 조직하게 된다. 역사적으로 이것은 임금노동이 작업장에서, 가사노동이 가정에서 일어나는 구분으로 이어졌다. 서로 다른 시간, 서로 다른 장소에서 수행되고 다르게 경험되는 두 가지 노동 형태 사이에 계속해서 균열을 만드는 분할이다. 그것은 또한 두 개의 "분리된 영역"을 둘러싼 뿌리 깊은 이데올로기로 이어졌다: 가사노동 대 임금노동; 개인 대 공공; 가족 대 직장; "자유시간" 대 노동시간; 여성 대 남성.

자본은 교육과 같은 작업의 사회화를 통해, 세탁기와 같은 기술 발전을 통해, 이민자, 노예 또는 감옥 노동을 통해 가사 노동을 줄이는 대신 사람들이 임금 노동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데 관심이 있다. 이것은 복지 국가의 비용 절감에서 낮은 임금의 유지에 이르기까지 다른 수익들과 균형을 이룬다.

자본의 이윤 동기와 치열한 경쟁은 역동성과 최신 수익성이 있는 부문에 배치될 수 있는 쉽게 사용 가능한 근로자를 요구한다. 이론적으로 모든 노동자는 동등하거나 똑같이 착취 가능해야 하지만, 이것은 분열된 노동계급에 대한 자본의 필요성과 충돌하며, 따라서 반이민, 인종주의 및 분열을 조장하도록 설계된 다른 정치와 충돌한다. 동시에 자본주의는 인간의 평등과 민주적 권리를 선언하는 이데올로기를 배양한다. 평등에 대한 거짓된 약속과 현실의 이러한 불일치, 그리고 이 불일치를 정당화하기 위한 성차별적 아이디어는 억압의 경험을 강화한다.

이와 같이 젠더에 따른 억압은 때로 계급 착취보다 더 심각하거나 근본적으로 보일 수 있다. 계급 착취는 이데올로기적으로 "균등한 기회"라는 미명 하에 평등의 약속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본주의는 젠더적 평등 운동이 출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한다. 이것들은 종종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 가사노동을 없애는 데 드는 비용이 너무 크고 여성이 가사노동을 불균형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지배계급의 이익으로 남아 있을 것이다. 젠더 평등 운동만으로는 자본주의를 전복시킬 수 없으며, 성별에 따른 노동 분업과 여성에 대한 억압을 뿌리째 뽑지는 못할 것이다.

퀴어 억압

자본주의의 도래와 임금에 대한 개인의 의존으로의 전환은 성적 소수자들이 이성애 가정 밖에서 살 수 있는 자유를 허용했다. 영국 사회를 동성애 소수자와 이성애 다수자로 구분하는 일은 1700년대 초에야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우리가 본 것처럼 사회적 재생산을 보장하고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성 역할을 유지하고 규제하는 것이 자본에 적합하다. 그래서 그것에 순응하지 않는 젠더적 소수자들이 눈에 들어오면서 많은 제한적인 입법과 도덕적 공황이 촉발됐다. 한편으로 우리는 젠더를 규율하는 새로운 사회 질서의 출현을 보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새로운 젠더 정체성과 저항도 처음으로 등장했다.

자본주의가 무심코 허용한 퀴어 라이프 스타일을 규제하려는 시도를 통해 '이성애 규범성'도 등장했다. 이성애 규범성은 특정 형태의 친밀한 관계, 가족, 젠더, 성별에 따른 분업을 모두 자연스럽고 영원하며 불가피한 것처럼 보이게 한다. 노동자는 우리의 몸을 "소유"하고 임금 계약을 "자유롭게" 선택하거나 동의하지만 생존을 위해 우리의 노동력을 판매하도록 체계적으로 강요받는다. 노동자는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일할 수밖에 없다.

그들은 생산과정, 생산된 제품 또는 이 과정에서 자신의 역할을 통제하지 못한다. 이와 같이 삶의 결정적이고 핵심적인 측면인 노동은 "소외"된다. 그것은 존엄을 떨어뜨리고 계속 존재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나타난다. 개별 노동자는 자신의 노동에서, 자신과 서로에게서 소외된다. 섹슈얼리티 역시 강박이나 강탈과 연관된다. 소외되고 목적을 위한 수단이 된다. 그것은 종종 현실 도피의 한 형태로 도구적으로 사용되거나 생계, 교제, 피난처, 때로는 돈을 얻기 위해 사용된다.

트랜스 억압

그렇다면 자본주의 하에서는 섹슈얼리티와 젠더가 모두 도구화되고, 이성애 규범성이 이를 자연스럽게 보이게 한다. 이성애 규범성은 젠더와 섹슈얼리티와 관련된 자질이 사람들이 타고난(일반적으로 생물학적) 사실로 환원될 수 있다는 (생물학적) "젠더 본질주의" 가정을 촉진함으로써 이를 수행한다.

"분리된 영역들"이라는 이데올로기는 젠더 이분법을 강화하며, 이는 젠더 본질주의와 결합하여 개인의 생물학적 특성과 정체성, 행동 및 표현 사이에 엄격한 생물학적 성적 이형성과 깔끔한 정렬이 모두 있다는 생각을 장려한다. 이러한 가정은 논바이너리, 인터섹스, 트랜스바이너리, 젠더 비순응자의 존재와 직접적으로 충돌한다.

분리된 영역들이라는 이데올로기의 성장은 상반되고 양립할 수 없는 것으로 추정되는 두 성별의 분리로 이어졌다. 예를 들어 남녀 화장실은 비교적 최근에 생긴 현상이다. 국가 및 기업 관료주의는 점차 공간을 분리하고 개인을 상자에 넣었다. 출생부터 교육, 건강, 관계, 고용, 면허증, 청구서, 재정, 시민권 기록 및 증명서, 심지어 사망 증명서까지 우리는 계속 늘어나는 서류 작업의 홍수를 겪는다. 젠더는 이들 중 많은 것들의 기본 범주 중 하나이다.

이것은 제도적인 삭제를 만든다. 논바이너리 사람들은 종종 그들의 입장을 명시적으로 허용하는 화장실을 찾을 수 없으며, 양식이나 문서에서 상자나 항목을 찾을 수 없다. 트랜스젠더는 출생시 정해진 분류에서 재분류되기 위해 고군분투해야 한다. 인터섹스인 개인은 종종 상당히 좁은 두 가지 의료 또는 엘리트 스포츠 범주 중 하나로 편입된다. 그리고 물론 같은 사람들이 제도적 삭제에 더해 대인관계에서 수많은 적대감과 사회적 차별에 직면한다.

탈리아 매 베처(Talia Mae Bettcher)'악의 사기꾼과 신자 만들기'(2007)'잘못된 이론에 갇히다'(2014)에서 지배적인 젠더 질서에서 개인의 성별 표현은 개인의 생식기 또는 "타고난" 생물학적 성을 완곡하게 나타낸다고 주장한다. 이것들이 잘못 정렬되거나 "잘못 표현"되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 - 수술을 받지 않은 트랜스젠더에 의해서든, 젠더 비순응적인 시스젠더에 의해서든 - 이것은 지배적인 젠더 질서에 대한 위협이다.

트랜스포비아는 이러한 완곡한 표현을 재천명하면서 본질주의적 젠더 체계를 강제하기 위해 촉발된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것은 젠더 질서를 유지하고 자연화시킨다. 이것은 트랜스젠더가 기만적이거나 망상적이어서 잠재적으로 위험하다는 서사들을 조장한다. 이러한 서사는 주류적, 극우적 및 "좌파적" 트랜스포비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트랜스 혐오적 폭력, 주변화, 예속 및 살인의 배경으로 작동한다.

젠더 이분법과 논바이너리인 사람들 사이의 갈등은 비슷한 문제들을 부채질한다. 논바이너리의 정체성은 지워지고 무시되며, 논바이너리인 사람들은 망상으로 해석되고 이분법적으로 취급되며, 억압적인 치료는 위반 시도를 처벌하는 역할을 한다. 인터섹스 "교정" 수술은 깔끔하고 편협한 성적 이형성을 어디에나 있고 피할 수 없는 것으로 강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생물학적 성별에 대한 지나치게 단순한 생각을 장려하고 개인을 두 가지 깔끔한 생물학적 범주로 구겨넣는 것은 경직된 생물학적 이분법 세계관에 대한 위협을 무력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억압은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트랜스젠더의 존재가 자본주의의 존재와 이익에 심각한 위협이 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자본주의가 제한적이고 억압적인 젠더 질서를 유지함으로써 사회적 재생산을 규제하려 한다는 더 넓은 맥락의 결과로 발생한다.

트랜스 평등?

더 큰 평등을 위한 자본주의의 체계적인 잠재력과 인권을 선언하는 이데올로기 및 운동은 LGBTIQ 사람들에게 적용되며, 그것이 여성에게 적용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위에서 설명한 억압을 향한 움직임을 제한적 범위에서 차단한다.

자본주의의 모순된 경향은 그들이 투쟁할 때 LGBTIQ 권리의 잠재적 발전을 위한 길을 열어준다. 지배계급은 LGBTIQ 권리를 지지하거나 스스로 LGBTIQ가 되거나 심지어 LGBTIQ 운동의 일부에 참여할 수도 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유색 인종과 달리 계급 사회 전체에 대략 균등하게 분산된 가정에서 LGBTIQ가 되는 아이들이 태어난다는 사실로 인해 더욱 복잡해진다.

그러나 자본주의는 계속해서 성적 자유를 제한하는 과정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성애규범성이 일부 LGB들의 권리와 가시성을 허용하도록 범위를 확장했지만 여전히 매우 효과적으로 작동한다. 이것은 "동성애규범성"을 만들어냈다. 편협한 형태의 레즈비언 및 게이에 관한 수행과 정체성이 더욱 정상화되고 수용됨에 따라 그와 다른 유형의 LGBTIQ 정체성과 젠더비순응적 수행은 낙인 찍히게 된다.

수용 가능한 정체성은 이성애 관계의 수행이나 이상형을 모방하는 것으로, 예를 들어 동성 결혼을 통해 "가족"이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다. 이를 통해 섹슈얼리티 기반 및 젠더 기반 정체성과 억압은 점점 더 다양해졌다. 300여 년 전 게이 남성이 여장을 했던 몰리하우스에서 동성애 정체성의 기원에서부터, 최근까지 가장 눈에 띄는 퀴어 정체성과 커뮤니티들은 성적 일탈까지도 성별화에 포괄했다.

트랜스젠더, 논바이너리, 인터섹스, 젠더퀴어인 사람들은 수용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 가시성을 얻었다. 우리는 더 구체적이고 종종 더 심해지는 억압과 차별에 직면했으며 이에 대한 투쟁을 구축하고 있다. 여기에는 극우, 종교적 우파, 포퓰리즘 정치인과 신문, 심지어 표면적으로는 좌파인 일부가 트랜스포비아를 부추기는 시도가 포함된다. 이것은 트랜스포비아적 목표에 도움이 된다; 문화 전쟁의 흐름을 구축한다; 좌파와 노동계급을 분열시킨다; 그리고 억압, 비참함, 성차별 및 젠더적 폭력의 실제 근원을 숨기는 음모론적 세계관을 촉진한다.

여성 억압과 마찬가지로 심각하고 만연한 트랜스젠더 억압의 경험은 인간 평등에 대한 거짓된(또는 제한된) 약속과의 불일치로 인해 강화된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이같은 평등이 트랜스젠더에게 적용되지 않는 이유를 정당화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들의 종속을 부정함으로써 이 모순을 조정하려는 아이디어와 제도에 의해 더욱 복잡해진다.

자본주의의 모순은 노동계급과 LGBTIQ, 여성들의 해방을 위한 운동이 투쟁하고 승리할 수 있는 맥락을 설정한다. 이미 중요한 승리를 거뒀고, 이를 방어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는 분명한 이유가 있다. 아무리 제한적이라 할지라도 평등을 향한 움직임은 노동계급 내의 분열을 줄이고 우리를 단결시키고 새롭고 공세적인 투쟁을 더 쉽게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약속된 '평등'이 착취의 평등이라는 것을 드러내는 것은 현대 사회의 근간인 계급 착취를 고찰하게 만든다.

예속의 형태

그들의 헤게모니를 유지하기 위해 지배계급은 노동자들의 신체에 대한 통제권을 영속적으로 빼앗아야 한다. 여성에 대한 비하, 입막음, 폭력은 물론 낙태권 폐지와 같은 노골적인 프로젝트는 여성의 통제권을 박탈하고, 취약성과 의존성을 만들고, 여성의 노동과 재생산 기능을 모두 예속시킨다. 이것은 이성애규범성과 얽혀 있다. 두 개의 "반대되는" 젠더에 대한 개념과 결합된 강박은 남성과 여성을 강압당하는 사람과 강압하며 여성 억압을 지지하는 사람으로 양극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젠더에 따른 분업은 우리가 다양한 종류의 일을 중요시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영향을 받는다. 돌봄은 종종 무급이고, "여성의 일"로 간주되며, 체계적으로 평가절하된다. 이것은 심지어 그것이 유급 노동으로 행해졌을 때에도 해당된다; 그것은 여성들, 특히 유색인종 여성들과 이주 여성들에 의해 불균형적으로 저임금으로 수행된다.

우리가 하는 다양한 유형의 활동과 작업은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젠더적) 신체 감각에 영향을 미친다. 영국에서 남성은 "공정, 공장 및 기계 조작"90%를 구성하고 "숙련된 직종"에 종사하는 반면, 여성은 "보살핌, 레저 및 기타 서비스 직종"78%를 차지한다(ONS, 2017). "사무직" 내에서 "행정 및 비서직"은 여성이 불균형적으로 수행하는 반면, "관련 전문 및 기술 직종"은 남성이 불균형적으로 수행한다.

무급 노동에서 영국 여성은 평균적으로 남성보다 2배 이상 많은 육아와 세탁을 수행하고 있으며, 가사와 요리는 약 2배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ONS, 2016). 26~35세의 영국 여성들은 주당 평균 34시간 이상의 무급 노동을 수행하는데, 이는 거의 정규직과 맞먹으며 남성들보다 두 배나 많다. 출산휴가 중인 엄마들은 일주일에 거의 60시간의 무급 노동을 수행하고, 저소득층은 고소득층보다 더 많은 일을 한다. 부양 자녀가 있는 부모들 중에서, 아버지들은 집안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근무 준비가 없이도 더 불균형적으로 직장에 다니고 있다.

남성들은 더 많은 임금 노동을 경험하고, 가정에서는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신체적 요구를 더 많이 돌보고, 동시에 노동규율의 대상으로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경험한다. 같은 이유로 남성들은 불균형적으로 직접적으로 임금에 의존하고, 노동 규율에 따라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그것은 노동계급 남성들을 무기력하게 만든다.

이러한 특정한 형태의 소외는 섹슈얼리티가 더 넓은 사회적, 신체적 상호작용으로부터 추상화되고, 특정한 성행위, 음경-질 삽입 그리고 남성의 사정에 대한 욕망으로 좁혀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여성들은 더 많은 돌봄을 수행하기 때문에 섹슈얼리티에 대해 덜 알려지는 경향이 있지만, 이성애규범성은 성행위를 섹슈얼리티 이면의 생물학적 원동력으로 묘사한다. 젠더화된 권력 관계와 의존 관계는 성적 동의와 강제를 구성한다.

여성은 암묵적인 압력이나 의무감을 느끼기 때문에 때때로, 불균형적으로 원치 않는 성관계를 갖는 경우가 있다. 여성의 섹슈얼리티와 성행위는 이성애규범성에 의해 축소되고 더 넓은 권력 관계는 성적 강압과 폭력을 유지하고 자연화한다. 침략자 무리에 의한 여성, 노예, LGBTIQ 사람들에 대한 강간은 지배를 강화하는 데 널리 사용되었다. 이성애규범적 남성성은 성과 정복 사이의 양방향 동일시와 연결되어 있다.

성폭력과 강압은 인종적 또는 식민지적으로 억압받는 사람들, 노동계급, 장애인, 비규범적 젠더, 아이들과 같은 더 권한이 없는 집단과 여성들에게 불균형적으로 자행된다. 성폭행은 이러한 집단들이 무력하고 그것에 더 취약하기 때문에 그리고 그들이 무력한 상태로 남아있게 하기 위해 발생한다. 그러나 최근 몇 년간 성희롱과 젠더화된 폭력에 반대하는 움직임에서 보았듯이 조직적인 비하와 성폭행, 여성의 신체에 대한 통제권을 제거하려는 시도는 저항을 불러일으킨다.

트랜스 예속

자본주의 내의 소외는 젠더에 대한 환원적이고 도구적인 개념을 낳는다. 우리 몸은 서로 얽혀있는 섹슈얼리티, 권력, 노동으로 환원된다. 젠더 질서에 따라 구별되는 이것들은 젠더의 본질을 구성한다. 이행하고 순응하지 않는 행위는 종종 이 세 가지 영역 중 하나에서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된다.

생물학적 본질주의로 인해 섹슈얼리티, 권력, 노동의 선을 넘어 젠더 질서를 침해하는 성전환은 트랜스젠더가 선택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반면, 시스젠더 순응자의 행동과 정체성은 불가피하고 자연스러운 것으로 인식된다. 이것은 성적으로 대상화하고 폭력적이며 주변화하는 많은 트랜스포비아의 특성에 기여한다.

따라서 트랜스 남성, 젠더 비순응자 및 레즈비언 여성, 전통적으로 남성 영역 또는 노동력에 진입하는 여성은 남성 권력을 위협하는 것으로 종종 간주된다. 폭력, 성폭력, 굴욕적인 대우는 여성이 남성 중심적인 노동시장에 진입함에 따라 인도에서 여성에 대한 강간과 폭력이 증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을 처벌하고 무력한 여성으로서의 지위에 되돌려 놓으려고 한다.

<채찍질하는 여성Whipping Girl>(2016)의 줄리아 세라노Julia Serano는 트랜스포비아를 불안감에서 심리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명백한 전복을 통해 이러한 이상에 대한 의심이 고조되고 있는 젠더화된 관행과 이상에 부응해야 한다는 압력에 관한 것이다. 트랜스포비아는 트랜스 또는 논바이너리 사람들의 진정성을 짓밟으면서 시스젠더 가해자의 젠더가 진짜이고 자연스러운 것이라고 주장한다.

스스로를 드러내는 트랜스젠더의 수가 증가하고, 남성성에 대한 광범위한 불안이 확산되고, 극우 세력이 성장하는 상황에서 트랜스포비아적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트랜스 여성은 남성의 욕망의 대상이 되기를 원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여성이 권력이 적고 불이익을 받지만 남성과 남성의 욕망을 위해 존재한다는 사실을 전제로 해서, 이것이 트랜스 여성이 성전환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있는 유일한 이유인 것처럼 여겨지는 것이다.

인식된 남성의 특성과 결합되는 성애화는, 그들이 의도적으로 속임수를 써서 남성의 이성애를 위협하는 것으로 여겨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랜스 여성이 처음에는 (시스) 여성으로 "통과"했다가 나중에 트랜스젠더로 밝혀지는 경우, 또는 그녀가 통과하지 못하고 대신 여성인 척하려는 시도에 실패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이성애 규범성의 이분법 밖에 있는 트랜스젠더는 종종 성적으로 바람직하지 않거나 성적 일탈자로 묘사되며 주변화, 박해, 공격을 받거나 "교정 강간"의 대상이 된다. 트랜스포비아와 호모포비아는 트랜스포비아가 종종 인지된 (일탈적인) 성적 지향에 의해 동기가 부여된다는 점에서 밀접한 관련이 있다. 여성으로 인식되거나 여성이 되려고 시도하는 것은 트랜스 여성에 대한 폭력, 대상화 및 성폭력을 더욱 정당화한다. - 여성이 되기로 "선택"하는 것은 그것을 "초래"하는 것으로 보인다.

삽입에 대한 욕망은 남성들의 괴롭힘과 폭행을 무죄로 만들기 위한 사회의 거대한 감싸기에 의해 이해되는데, 트랜스젠더와 시스젠더 여성 모두에 대한 폭력의 가해자들이 형사 법원과 여론 재판에 의해 종종 대우받는 방식에서 볼 수 있는 것이다. 남자들은 선천적으로 섹슈얼리티로 움직이는 것으로 이해되고, 여자들은 성적으로 조종되는 것으로 이해된다.

전통적 젠더에 맞지 않거나 위배되는 사람들은 널리 배제되어 심각한 빈곤과 고립에 직면한다. 이는 지배계급이 이윤을 창출하는 노동과 가사노동이 이루어지는 가족이라는 전통적 장소 모두에서 배제되는 것에서 볼 수 있다. 성적 대상화와 결합된 노동시장 전반의 배제는 트랜스젠더, 특히 트랜스여성을 대부분의 경우보다 더 위험한 유형의 직업인 성노동으로 불균형적으로 몰아가고 있다. 성노동에서 트랜스 여성은 이성애자 남성에게서 특별한 위험에 직면한다.

여성으로서의 트랜스 여성

비록 체계적 수준에서 여성 억압이 여성의 생식적 생물학에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개인적 수준에서 억압이 작용하는 측면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직접적으로 그 순간이나 태어날 때의 생물학적 성이나 생식기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종종 차별적 대우와 억압은 인지된 또는 실제 젠더, 젠더 정체성, 젠더적 관행 및 젠더 표현 또는 이들의 조합에 기반한다. 이들은 특정 생물학적 성과 연관될 수 있지만 그러한 인식은 종종 부정확하고 현실을 지나치게 단순화한다.

자본주의와 이성애 규범성은 관련 관행 및 표현을 통해 차별화되고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젠더적 범주를 강화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놓인 틀, 젠더적 행동 및 외적 양상에 따라 사람들을 차례대로 제한하고 억압한다. 시스젠더 여성은 매우 다양하며, 여성 억압은 부정확한 복합물일 뿐만 아니라, 범위가 넓으면 자본주의에 가장 유익하며, 모든 여성 또는 거의 모든 여성에게 적용된다. 따라서 그것은 정확하고 결정적인 어떤 단일 기준으로서 모든 여성과 오로지 여성만을 대상으로 하지는 않는다.

불임 여성들은 사회 전반에 걸친 젠더적 억압의 발전을 위한 물질적 전제조건[임신과 출산 능력]이 개별적으로 결여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여성으로서 억압받고 있으며 차별, 괴롭힘, 폭력에 직면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여성의 유전자, 호르몬, 생식기 또는 출생 증명서는 남성이 성희롱하거나 고용주가 그들을 차별하기 전에 일반적으로 알려지거나 확인되는게 아니다.

남성, 여성, 논바이너리 사람들은 "여성성"(여성과 관련된 특성을 취함)을 근거로 피해자가 되며 이는 여성성과 여성다움에 대한 남성성과 남성다움의 인식된 우월성을 강화한다. 전통적인 "여성의 직업"에서 일하는 남성은 같은 직업에서 여성보다 더 많은 급여를 받는 경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성의 직업"에서 일하는 것보다는 더 낮은 급여를 받는다.

여성으로 식별되고 종종 관련 행동 및 표현 방식을 수용함으로써 트랜스 여성은 - 항상 (시스젠더) "여성"으로 "통과(패싱)"되지 못하는 개인을 포함하여 - 트랜스 혐오뿐만 아니라 시스젠더 여성이 직면하는 대부분의 억압에 직면한다. 이것은 트랜스 여성이 시스 여성, 트랜스 남성 또는 논바이너리보다 더 많은 괴롭힘, 폭력 및 빈곤의 희생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젠더에 따른 억압의 뿌리를 이해하면 해방을 위한 포괄적이고 광범위한 운동을 구축할 수 있는 도구를 얻을 수 있다. 페미니스트, 젠더 비순응주의자, 트랜스 활동가들은 억압에 맞서는 투쟁과 자본주의를 변혁하기 위한 투쟁에서 공동의 대의를 위한 강력한 기반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함께해야만 한다.

(기사 등록 2023.5.15)  

*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010 - 8230 - 3097 / http://www.anotherworld.kr/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