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와인스틴’과 ‘한샘’ 이후 - 침묵의 댐은 무너져야 한다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17. 11. 20.

남수경



[이 글의 필자인 남수경은 미국 뉴욕에서 도시빈민, 이주민, 여성, 성소수자 등을 대변하는 공익인권변호사로 일하고 있으며, 법률서비스노동조합(Legal Services Staff Association UAW/NOLSW)의 조합원이다. 대구경북지역 독립 대안 언론인 <뉴스민>에 실렸던 글(http://www.newsmin.co.kr/news/25082/)을 다시 옮겨서 실을 수 있도록 허락해 준 필자와<뉴스민>에 감사드린다.]




 

할리우드의 전설적인 영화 제작자 하비 와인스틴이 지난 30여 년간 수없이 많은 여성들을 성폭행, 성추행해 왔다는 <뉴욕타임즈>의 폭로 기사가 나온 지 한 달이 조금 지났다. 줄을 잇는 폭로는 이제 하비 와인스틴과 할리우드를 넘어서 문화계 전반과 언론, 정계 등 사회 곳곳의 치부를 드러내며 각계각층 저명인사들이 가해자 명단에 오르고 있다.

 

수많은 여성들이 와인스틴 피해자들의 폭로에 지지를 보내며 동시에 자신들의 성폭력 피해를 고발하는 #미투(#MeToo) 캠페인에 참여하는 광경은 작은 물줄기가 어떻게 거대한 댐을 뚫을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동시에 우리는 여성들에게 성폭력은 특별한 것이 아닌 일상적인 일이라는 슬픈 사실을 다시 확인해야만 했다. 성적 학대, 성폭력, 성추행 등 입에 올리기도 싫은 말들이 학력, 소득, 사회적 지위를 막론하고 여성으로 살아가면서 겪는 경험을 얘기하는데 빠질 수 없는 단어가 되었다.

 

미국에서 여성운동이 폭발적으로 일어난 지 40년이 훨씬 지났고, 여성들의 전반적인 사회 경제적 지위가 향상되었다고는 하지만 일상에서 겪는 성차별과 성폭력은 이전과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그게 뼈아픈 현실이다.

 

만연한 직장 내 성폭력과 성차별

 

와인스틴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여성들이 지금까지 100명이 넘는다. 그중에는 애슐리 주드, 귀네스 팰트로, 안젤리나 졸리 같은 세계적인 톱스타들도 있지만, 무명의 배우 지망생들과 와인스틴 밑에서 일하던 여직원들도 다수 포함됐다. 얼핏 보면 서로 다른 배경을 가진 이 피해 여성들에게 공통점이 하나 있다. 바로 이들은 모두 일터에서 자신보다 큰 권력을 지닌 자에게 성폭력, 성희롱을 당한 여성들이다.

 

직장 내 여성들이 겪는 성희롱과 성차별이 새삼스러운 일이 아닌 것만큼 유력인사에 대한 공개 폭로도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당장 우리 모두의 기억에 아직도 생생히 남아 있는 트럼프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폭로한 여성들이 있다. 선거가 한창 진행 중인 가운데 후보에게 결정적으로 타격이 될 폭로가 이어졌지만, 그런데도 트럼프는 대통령에 당선됐다.

 

26년 전에도 비슷한 일이 있었다. 1991년 당시 부시 대통령(그도 이번에 성추행 가해자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에 의해 연방대법원 판사로 지명된 클래런스 토마스에 대한 상원청문회가 열렸을 때, 토마스 판사 밑에서 수년 동안 일했던 아니타 힐이라는 여성이 상사였던 토마스 판사에게 겪은 성희롱과 원하지 않은 성적 접근에 대해 구체적으로 증언했다.

 

전국에 생중계된 청문회를 수백만 명의 미국인들이 지켜보았다. 그녀의 생생한 증언에도 불구하고 클래런스 토마스는 표결을 거쳐 결국 대법원 판사에 임명됐다. 반면 성폭력을 폭로한 아니타 힐은 그 덕분에 이후 인신공격에 시달려야 했다.

 

아니타 힐같이 변호사이자 법대 교수로 성공한 여성도 직장 내 성폭력을 피할 수는 없었다. 26년이 지난 오늘날 우리는 부와 명성을 모두 지닌 세계적인 스타들도 여성이라는 이유로 일터에서 부당한 성적 학대를 당하고 있음을 목도한다.

 

미국 연방정부 통계에 따르면 오늘날 미국의 취업 여성 수는 72백만 명이 넘는다. 전체 노동력 절반에 가까운 47%를 차지한다. 여성들의 사회진출이 활발해지고 직장이라는 물리적, 사회적 공간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길어지면서 동시에 그들이 직면하는 직장 내 성희롱, 성폭력, 성차별도 같이 늘어나고 있다.

 

직장 내 성폭력은 모든 직종과 산업에 만연해 있지만, 특히 미숙련 저임금 업종에 종사하는 여성 노동자들과 전통적으로 남성의 직업으로 여겨지던 업종에 종사하는 여성들이 직장에서 성폭력을 겪을 확률이 높다는 통계가 있다.

 

노동시장 가장 아래에서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환경에 처한 여성 노동자들이 일터에서 성폭력과 성희롱의 피해자가 되는 일은 너무나 흔하다. 이들 대부분은 직장에서 성폭력의 피해자가 되어도 열악한 경제 상황과 불안정한 고용 조건 때문에 쉽게 나서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주여성노동자의 상황은 더 열악하다. 인권단체 휴먼라이츠와치(Human rights Watch)2012년 발표한 보고서에서 농장에서 일하는 여성 이주노동자 52명 인터뷰를 공개했다. 그들 대부분이 일하면서 성폭력을 직접 경험했거나 성폭력을 당한 사람을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한 농업노동자는 미국에서는 직장에서 해고가 안 되려면 고용주와 섹스를 하는 게 당연한 줄 알았다고 말했을 정도로 그녀들이 처한 상황은 참담하다.

 

이들이 쉽게 저항하지 못하는 이유는 해고 위험뿐 아니라 최악의 경우 추방까지 당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누가 감히 농장주나 관리인의 성폭력에 항의할 수 있을까. 가해자들이 노리는 것도 바로 이것이다. 이는 성폭력이 제어할 수 없는 성적 욕망이 아니라 권력 관계에서 약자에게 행해지는 폭력이라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한 전통적으로 남성들이 주로 고용되어 온 직장에서 일하는 여성들이 직장 내 성폭력 피해자가 되는 비율이 높다. 예를 들면, 미국에서 건설/토목 업종에 종사는 여성 노동자 비율은 고작 2.6%인데, 이들 중 88%가 직장 내 성폭력을 경험한다. 남성들이 독점하고 있는 이런 업종들은 상대적으로 여성들이 주로 취업하는 분야보다 임금이 높다.

 

이런 업종에서 여성들이 더 빈번하게 성폭력에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은 직장 내 성폭력이 여성이 경제적으로 남성보다 열등한 지위에 머물러 있는 성차별적 사회 구조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한국의 예를 들면 최근 여성의 진출이 늘어나는 군대에서 여군을 상대로 벌어지는 성폭력에 대한 폭로가 빈번해지고 있다. 이 또한 군대가 전통적으로 남성이 독점해 온 곳이라는 것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직장 내 성폭력이 만연한데도 한 연방정부기관(EqualEmploymentOpportunityCommission)의 작년 보고서에 따르면 성희롱이나 성폭력을 경험한 여성들의 90%가 회사에 리포트를 하거나 고소, 고발 등 공식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성추행, 성희롱을 공론화하는 여성 중 약 75%가 다양한 형태의 보복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이다. 와인스틴의 피해자들이 직면했던 것도 피해를 공론화할 경우 영화계에서 왕따 당하고 커리어가 끝날 것이라는 현실적인 위협이었다.

 

이런 현실은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다. 여성가족부가 2015년 실시한 직장 내 성희롱 실태조사에 의하면 성희롱을 경험한 여성들의 78.4%가 문제제기를 안하고 넘어간다고 한다. 문제 제기 안 하는 여성들을 탓할 수 없는 게, 피해자가 어렵게 목소리를 냈을 때 어떤 취급을 받는지는 최근에 폭로된 한샘 사건만 봐도 잘 알 수 있다.

 

꿈의 공장할리우드의 허상

 

남성 중심 산업의 대표적인 예가 바로 할리우드 영화산업이다. 할리우드에서는 전통적으로 남성들이 절대 우위를 독점하고 있다. 제작자, 감독, 작가, 편집자 등 은막 뒤에서 할리우드를 좌지우지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남성들이다. 배우들의 경우 여성에게 할당되는 스크린 타임은 남성의 고작 반 밖에 안 된다. 소위 블럭버스터 영화 대부분은 남자 주인공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여성이 주인공인 영화의 경우에도 조연 남성이 여주인공과 비슷한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런 기회의 불평등은 경제적 불평등으로 이어진다. 최근 <포브스>지 발표에 따르면 지난해 할리우드에서 가장 많은 출연료를 받은 남자 배우는 68백만 달러를 받은 영화 트랜스포머의 주인공 마크 월버그이다. 가장 많은 출연료를 받은 여자 배우는 라라랜드의 주연 엠마 스톤인데 그녀의 출연료는 26백만 달러로 마크 월버그의 절반도 되지 않았다. 2천만 달러 이상 출연료를 받은 배우 명단에 이름을 올린 배우 중 16명이 남자이고 여성은 고작 3명에 그쳤다.

 

수치가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할리우드에서 남성이 갑의 위치를 독점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성별 간 임금 격차, 유리 천장, 여성에 대한 성희롱과 성폭력을 보면 전 세계 영화산업의 메카이자 꿈의 공장으로 불리는 할리우드가 여성에게는 꿈이 이루어지는 곳이 아니라 이 사회에서 여성은 2등시민에 불과하다는 냉혹한 현실을 알려주는 꿈의 도살장이다.

 

이런 여성에 대한 불공평하고 차별적인 노동 고용 조건이 와인스틴 같은 이가 권력을 이용해 30년 이상 여성들을 자신의 성 유희 대상으로 삼았다는 것은 어찌 보면 놀라운 일도 아니다. , 일탈한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시스템 문제이다. 와인스틴은 할리우드라는 탐욕과 폭력의 현장을 가장 잘 대변하는 인물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비 와인스틴에 대한 폭로가 하루아침에 나온 것처럼 보일 수도 있는데, 사실 오랫동안 소수지만 용감한 여성들이 그에 대한 폭로를 해왔다. 침묵한 것은 여성들이 아니라 남성들이 독점하고 있는 할리우드였다. 할리우드뿐 아니라 이 사회 전체는 지금까지 여성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않았다.

 

앰브라 바틸라나 구티에레즈라는 이탈리아 모델의 경우를 보자. 그녀는 지난 20153월 와인스틴에게 성추행을 당하고 곧바로 경찰에 알렸다. 그리고 경찰 지시대로 다시 와인스틴을 만나 그가 그녀를 강제로 끌어당기는 생생한 범죄 현장을 녹음했다. 그런데도 뉴욕 검찰은 증거가 불충분하다며 와인스틴을 기소도 하지 않았다. 물론 그 과정에는 피해자의 사생활과 과거를 파헤쳐 그녀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 듯 흠집을 낸 쟁쟁한 와인스틴의 변호사들과 오랫동안 민주당에 후원금을 제공한 와인스틴의 재력도 기여했다는 후문이다.

 

무수히 많은 성폭력 범죄를 저지르고도 백악관을 차지하고 앉은 트럼프는 또 어떤가? 그도 와인스틴 못지않다. 성폭력을 자랑하듯 떠벌리는 녹음 파일이 공개되고, 12명이나 되는 여성들이 용기 있게 나섰음에도 트럼프는 대통령에 당선됐다. 그리고 지난 1027일 백악관의 기자회견에서 사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에게 성폭력 당했다고 작년에 폭로한 여성 12명 모두 거짓말쟁이라는 게 백악관 공식 입장임을 분명히 밝혔다.

 

‘#미투 (#MeToo)’ 그리고 여성에겐 모든 기업이 한샘이다는 같은 외침

 

1964년 제정된 공민권법 타이틀 VII이 고용에 있어서 성차별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명시한 지 50년도 더 지났다. 1970년대 전투적인 여성운동이 일어난 지 40년이 더 지나 이제 페미니즘은 해묵은 과거의 얘기라는 주장을 공공연히 듣는다. 하지만 미국에서 여성이 처한 현실은 근본적으로 달라지지 않았다는 걸 와인스틴에 대한 폭로로 시작된 그리고 아직 끝나지 않은 저항이 잘 보여주고 있다.

 

한국도 마찬가지다. 남녀고용평등법이 시행된 지 올해로 30년이 지났지만, 여성이 겪는 직장 현실은 남녀고용평등과 거리가 한참 멀다. 그러기에 1110일에 여성노동단체들이 모여 여성에겐 모든 기업이 한샘이다라고 외치면서 여성들이 겪는 직장 내 성폭력을 규탄하고 개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는 소식이 반갑다. 한샘 피해자의 폭로를 계기로 한국판 미투 운동이 시작되길 바란다. 침묵이라는 거대한 댐이 어떻게 무너질 수 있는지 우리는 지금 미국에서 보고 있다. 비슷한 일이 한국에도 벌어지길 바란다.



(기사 등록 2017.11.20)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 010 - 8230 - 3097 http://anotherworld.kr/164


 '다른세상을향한연대의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