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기후변화를 멈추고 다른 세상을 건설하자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22. 9. 21.

조나선 닐Jonathan Neale

번역: 두 견

다가오는 9월 24일 토요일 오후에 서울 광화문에서 ‘9.24 기후정의행진’이 준비되고 있다. http://action4climatejustice.kr/39 이 행동을 지지하고 동참하는 의미에서 기후정의를 위한 생태사회주의적 대안을 주장하는 글을 번역 소개한다. 이 글의 필자인 조나선 닐(Jonathan Neale)은 미국과 영국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 왔고, 제국주의, 기후정의, 젠더 억압과 젠더 정의 등에 대한 많은 글을 써왔다. 조나선 닐의 <미국의 베트남 전쟁>, <두 개의 미국>, <기후변화와 자본주의> 등은 국내에도 출판돼 있다.

출처: https://www.fighthefire.net/working-class-ecosocialism/

이 기사는 기후 변화를 막는 것과 사랑과 나눔을 바탕으로 한 세상을 위해 싸우는 것에 관한 것이다. 내 주장은 이 두 프로젝트가 함께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두 프로젝트 모두 효과가 있으려면 기후 운동가들과 사회주의자들 모두 근본적으로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 그리고 더 깊은 변화가 있어야 한다. 모든 인류에게 변화가 있어야 한다.

우리는 실패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 아이디어들로 우리는 기회를 가지고 있다. 내가 설명하겠다. 나는 기후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실패에서 출발한다. 30년 동안 이것을 알려고 노력한 모든 사람들은 이제 기후 변화의 위협에 대해 알고 있다. 30년 동안, 점점 더 많은 세계 지도자들이 위기가 우리에게 닥칠 것이며, 무엇인가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하며, 그들이 무엇인가를 하겠다고 약속한다며 점점 더 크게 말했다.

그리고 세계의 지도자들이 우리에게 그들이 무언가를 할 것이라고 말할수록, 상황은 더 나빠진다. 기온이 계속 오르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다. 기온이 점점 더 빨리 오르는 것만이 문제가 아니다. 공기 중에 있는 이산화탄소CO2의 양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매년 점점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세계의 지도자들의 문제는 기후 변화를 막지 못했다는 것만이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집단적으로 상황을 악화시키는 것을 주도했다는 것이다. 작년 스코틀랜드에서 열린 유엔 기후회담에서 그레타 툰베리Greta Thunberg는 두 개의 트윗을 보냈다. 그녀는 세계의 지도자들에게 말했다: "이러쿵 저러쿵 이러쿵 저러쿵. 빌어먹을" 그녀는 우리에게 말했다: "시스템을 뿌리째 뽑아라." 그것은 여덟 단어로 된 생태사회주의의 정치이다.

기후 변화를 막아라

어떻게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있을까? 그 대답은 모순에서 출발한다. 기후 변화는 환경 문제이지만 해결책은 사회주의적인 것이다. 우리는 기후 변화에 대해 알고 있다. 왜냐하면 과학자들과 환경주의자들이 우리에게 큰소리로, 용감하게, 끈질기게 말해줬기 때문이다. 그들의 메시지가 없었다면 우리는 완전히 길을 잃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들의 해결책은 효과가 없었다.

과학자들은 정부가 문제를 알게 되면 해결해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정부는 그렇게 하지 않았고 지금 과학자들은 화가 나 있고 절망해 있다. 환경 운동가들은 시장을 바라보았다. 많은 환경 운동가들의 내면의 꿈은 자신의 소규모 사업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시장은 작동하지 않았다. 그리고 지금 환경 운동가들은 분노해 있고 절망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사회주의적 해결책이 필요하다. 여기에 문제가 있다. 노조와 사회주의 정당은 사회주의적 해결책의 전통적인 본거지이다. 그러나 최근까지 그들은 기후 변화를 환경의 문제, 즉 누군가 다른 사람들의 문제로 보았다. 너무 오랫동안 그들은 너무 적은 일을 했다.

이것은 기후 붕괴가 인류의 종말을 의미하지 않기 때문에 중요하다. 그러나 그것은 가뭄, 기근, 수억 명의 난민, 인종주의의 폭발, 전쟁, 독재, 경제적 파괴를 의미할 것이다. 수억 명이 죽을 것이다. 수십 억은 그들이 지켜봐야 하는 것과 살아남기 위해 해야 하는 것에 의해 인간으로서 영구적 피해를 입을 것이다.

당신은 이것에 대해 내가 쓴 것을 다른 곳에서 자세히 읽을 수 있다. 나는 여기서 그것을 반복할 공간이 없다. 하지만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 기후 변화는 전세계적으로 압도적으로 중요한 문제가 될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제 몇몇 노동조합, 기후 일자리 운동가, 그린뉴딜 지지자들, 생태사회주의자들로부터 아이디어가 나오고 있다. 세부 사항은 다르지만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다. 지구 온난화의 약 4분의 3은 석탄, 석유 및 가스를 태우는 데서 발생하며 이 모두가 이산화탄소를 대기 중으로 배출한다.

전 세계적으로 거의 모든 에너지는 전기 제조, 산업, 운송 및 건물 난방에 사용된다. 기후 변화에 대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은 수천 가지가 있다. 그러나 가장 큰 차이를 만드는 것은 모든 석탄, 석유 및 가스를 재생가능 에너지로 만든 전기로 대체하는 것이다.

그것은 매우 많은 수의 노동자들을 고용하는 거대한 정부 프로그램을 필요로 할 것이다. 예를 들어, 대략적으로 계산해서 남아공에서 100만 개, 미국에서 800만 개, 인도에서 2000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와 노동자가 필요할 것이다. 기후 일자리 프로그램이 할 수 있는 주요한 일들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전기를 공급하기에 충분한 재생 에너지(대부분 풍력 및 태양열 발전)를 구축한다.

* 대중 교통을 대규모로 확장한다.

* 재생 가능 에너지로 만든 전기로 모든 개인 및 공공 차량, 버스, 기차 및 트럭을 운행한다.

* 거의 모든 재료의 가열이 재생 가능한 전기로 이루어지도록 산업을 전환한다.

* 모든 집과 건물을 변환하여 훨씬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도록 만든다.

* 모든 가정과 건물의 난방에 재생 가능한 전기만 사용하도록 전환한다.

* 모든 새로운 전기 사용을 공급하기 위해 더 많은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구축한다.

* 전기에너지를 저장하는 방법과 모든 새로운 형태의 에너지를 연결하는 슈퍼 그리드를 구축한다.

* 재생 가능한 에너지가 충분해지면, 모든 화석연료를 금지한다.

* 나무를 베는 것을 멈추고 새로운 숲으로 이 세상을 덮는다.

우리는 또한 정부가 한 가지 더 약속하기를 바란다. 광부나 석유 노동자와 같이 오래된 고탄소 경제에서 일자리를 잃는 모든 노동자는 새로운 영구적인 기후 일자리를 얻어야 한다. 그것은 온당한 일이다. 그리고 우리가 그 약속을 하지 않는다면 공동체를 분열시키고 노동조합을 분열시키며 유권자를 분열시킬 것이다.

그 모든 것이 큰 일처럼 들린다. 맞다. 하지만 우리는 필요한 기술은 이미 다 가지고 있다. 지금 바로 시작할 수 있다. 그것은 또한 비싸다. 하지만 돈은 있다. 트럼프 치하의 미국 정부는 2020년에 코로나 보조금으로 그 해의 전 세계 기후 일자리를 모두 만들기에 충분한 돈을 썼다. 정부는 전쟁을 하거나 은행이 파산할 때 돈을 만들어낸다. 모든 정부는 부자들에게 세금을 부과할 수 있다.

우리는 이것을 세계적인 규모로 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이 문제를 모든 곳에서 해결하지 않으면, 아무 데서도 해결하지 못한다. 게다가, 우리는 모든 것을 너무 늦게까지 내버려둬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최소한 95% 줄여야 한다. 현재 배출량의 60% 이상이 세계 남반구에서 나온다. 우리는 이러한 배출량을 줄이지 않고는 기후 변화를 막을 수 없다.

우리는 그들이 행동하기를 한 세대 동안 기다려왔다. 그들은 하지 않았다. 그들은 앞으로도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그들을 행동할 사람들과 정당들과 운동으로 대체할 수 있는 투쟁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정치와 기업 세계의 모든 권력에 맞서게 된다. 그것은 인류의 미래를 위한 우리 삶을 건 투쟁이 될 것이다. 그 투쟁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우리 편에서 엄청난 힘이 필요하다.

우리가 그 힘을 찾을 수 있는 곳은 단 한 곳뿐이다. 우리는 전 세계의 대다수 노동자들과 소규모 농부들의 지지를 받는 급진적인 대중 운동이 필요하다. 중국의 공장 노동자, 방글라데시의 농부, 미국의 창고 노동자들은 지구를 구하기 위해 우리가 어떻게 희생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운동을 지지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다른 정신의 기후 운동이 필요하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는 선택할 수 있다고 말하는 운동이다. 우리는 기후 변화로 지옥에 갈 수도 있다. 반대로 우리는 수백만 명의 노동자들을 위한 일자리를 가질 수도 있다. 그리고 지구 남반구에서는, 우리는 집을 짓고, 산업을 건설하고, 대중교통과 교육과 의료 서비스를 확대할 수 있다. 우리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로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우리는 기후변화를 막고 전 세계에 걸쳐 역사를 만들 수 있다. , 우리는 세계적인 운동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분명히 할 필요가 있다. 대중 운동을 만드는 것은 힘든 일이지만, 오직 정부만이 해야 할 일을 할 수 있다. 오직 정부만이 자원과 돈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그 운동이 정부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는 지구를 구할 힘 없이는 지구를 구할 수 없다. 그것은 또한 누가 세상을 변화시키는지에 대해 매우 명확하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는 기후 운동가들과 사회주의자들이 바뀌어야 한다고 앞서 말했다. 하지만 기후 운동가들과 사회주의자들은 세상을 바꿀 사람이 아니다. 대다수의 인간, 노동자와 농민들이 세상을 바꿀 사람들이다. 인류도 변해야 한다. 하지만 그것을 위해 우리는 다른 종류의 사회주의도 필요하다.

원점으로 돌아가기

우리는 사회주의가 무엇인지 말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 단어의 의미에 대해 많은 혼란이 있기 때문이다. 더 깊은 문제는 우리가 어떤 세상을 위해 싸우고 있는지에 대한 혼란이 있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왜 혼란스러운지 이해하는 것은 쉽다. 여기서 우리는 진실을 말해야 한다. 사회주의라는 이름으로 많은 범죄가 행해져 왔다. 생태학적 재난, 인종청소, 침략, 고문, 경찰 인종주의, 이민 통제, 가부장제, 낙태 통제, 성희롱, 동성애 혐오, 이슬람 공포증, 공중 폭격과 끝없는 거짓말.

공산주의 독재 정권들이 그런 것들을 했다. 다소 다른 방식으로, 선출된 사회주의 정부도 마찬가지였다. 더 나은 정부도 있고, 더 나쁜 정부도 있었지만, 그들은 모두 국내외에서 그런 일들을 했다. 더구나 선출된 사회주의 정부는 모두 자본주의 체제의 일부를 관리해왔다. 영국의 노동당, 남아프리카의 ANC, 미국의 민주당은 모두 인종주의적인 경찰 부서를 운영했고, 공공 서비스를 삭감했으며, 파업을 파괴했으며, 긴축과 신자유주의를 강요했다.

사람들이 사회주의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지금 혼란스러워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러나 한 세기 이상 전에 사회주의 운동을 처음 건설한 수십만 명의 운동가들은 그들이 어떤 세상을 원하는지 알고 있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얻은 것이 아니었다. 그래서 우리의 시작은 다시 그들의 기초적 비전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여기 기본적인 것, 몇 가지 간단한 원칙이 있다: 평등, 돌봄, 직장에서의 민주주의.

평등

평등은 모든 사람이 매주 동일한 돈을 지불받는 것으로 시작된다. 사회주의 운동은 칼 마르크스로부터 다음과 같은 공식을 취했다. '각 사람의 능력에 따라,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 모든 사람이 동일한 기본소득을 받는다는 의미이다.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장애나 트라우마, 또는 아이나 다른 어른을 돌봐야 하는 특별한 필요가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서비스나 돈을 받는다.

그것이 공정하고 평등한 세상이 어떻게 생겼을지 보여주는 것이다. 그것은 지금 우리의 세상은 아니다. 하지만 우리는 수입을 더 평등하게 만들기 위해 지금 여기서 싸울 수 있다. 그것은 최저 임금을 위해 싸우고, 그 다음 더 높은 최저임금, 실업자와 장애인을 위한 더 높은 혜택, 모두를 위한 더 많은 연금, 그리고 부자들에게 세금을 부과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임대료 통제와 음식과 에너지에 대한 보조금을 의미한다.

무엇보다도, 그것은 노조를 조직하고 더 많은 임금, 더 나은 노동조건, 더 많은 혜택을 위한 모든 싸움을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든 사람이 평등할 자격이 있기 때문에 동일 임금이 출발점이다. 그러나 그것은 모든 종류의 평등을 위한 투쟁의 시작일 뿐이다.

사회적 불평등은 인종주의, 성차별주의, 동성애혐오, 트랜스젠더 혐오와 토착민, 이민자, 달리트, 트라우마가 있는 사람들, 가난한 사람들, 궁핍한 사람들, 중독자, 절망적인 사람들 등에 대한 증오 등 다양한 얼굴을 가진 시스템이다.

이러한 각각의 불평등은 불평등을 정당화하는 전체 세계관의 한 측면이다. 각각의 불평등은 괴롭힘, 언어적 잔학 행위와 폭력을 통해 강요된다. 논리는 항상 같다. ‘이 사람들은 다르고 따라서 평등할 수가 없고 따라서 취약하고, 그래서 그들을 다치게 하자.’

사회주의는 모든 사람을 위한 모든 종류의 평등이다. 사회주의는 평등하게 사랑하고 존중하며 나누는 것이다. 그것이 우리가 나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종류의 평등을 위해 지금 여기에서 싸울 수 있다. 흑인의 삶을 위한, 성폭력에 맞서는, 자유를 위한, 팔레스타인을 위한, 전쟁에 맞서는, 침략에 맞서는, 이슬람혐오에 맞서는, 파업과 학교 파업을 위한 모든 캠페인이 중요하다.

서로를 보호하고 배려하는 것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사회주의의 두 번째 기둥이다. 우리 세상에서 사람들은 집을 잃을까 봐, 아이가 아픈데도 의사에게 돈을 줄 수 없을까 봐, 난방이나 수도가 끊길까 봐, 차가 시동이 걸리지 않을까 봐, 그들의 삶과 사랑이 무너질까 봐 밤에 잠을 못자고 두려워한다. 가난이 문으로 들어오면 사랑은 창밖으로 날아간다는 속담이 있다.

사회주의는 그 모든 두려움의 끝이다. 우리는 집단적으로 서로를 돌본다. 지방 정부와 중앙 정부는 모든 사람이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도록 보장한다. 정부가 충분한 공공 주택을 건설하기 때문에 아무도 노숙자가 아니다. 건강 관리 및 치과 진료는 필요할 때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교육은 초등학교부터 대학원까지 무료이다. 일할 수 없는 사람은 누구나 혜택을 받는다.

대중교통은 무료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세금으로 함께 지불하고, 사람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에 따라 필요한 것을 얻고, 지금 소외되거나 탈락한 사람들을 우리가 함께 돌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트라우마에 시달리는 사람들, 강간당하고 학대당하는 사람들, 중독된 사람들, 노인과 장애인들, 학교에서 힘들어하는 아이들, 돌봄을 받는 아이들은 존중어린 대우를 받으며, 친절하고 현명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누군가가 있을 것이다.

만약 우리가 두려움을 끝낼 수 있다면, 우리는 훨씬 더 쉽게 사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거리에서 퇴거당하는 이웃들을 위해 싸우고, 배고픈 사람들을 먹여 살리는 것을 돕기 위해 푸드뱅크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세입자들을 조직하며 공공주택을 위한 캠페인을 벌인다. 병원 직원들은 공중 보건을 지키기 위해, 나머지 사람들은 공동체에서 보건의료 지원의 삭감에 맞서 싸운다.

다른 많은 사회주의적 근거들이 이와 같다. 우리는 또 다른 세계에 대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수천 번의 투쟁을 통해 그것을 위해 싸우며 한 걸음 씩 나간다. 그러나 항상 우리의 눈은 소중한 꿈을 바라보고 있다.

민주주의와 노동

민주주의는 세 번째 기둥이다. 운동을 시작한 사회주의자들은 모두 동의했다. 모든 피부색의 일하는 남성과 여성 모두가 투표를 해야 했다. 그것이 권력의 길이었다. 사회주의는 독재가 아니라 자유를 의미한다.

또한 홍콩, 태국, 미얀마, 바레인, 알제리, 이집트, 벨로루시, 러시아, 시리아, 말리, 기니, 볼리비아 등 전 세계에서 민주주의를 위한 대중 운동을 살펴보라. 독재에 반대하는 봉기는 지난 10년 동안 노동계급 대중들의 가장 크고 가장 중요한 대중 운동이었다.

그리고 나는 지난 20년 동안의 모든 사회운동에서 민주주의와 평등에 대한 갈망을 느꼈다. 사람들은 자신의 조직, 정당, 노동조합이 민주적이기를 원한다. 가짜 민주주의가 아니라 진짜 민주주의 말이다. 오늘날 많은 사회주의자들은 민주주의에 대해 두 가지 생각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민주적인 마음과 영혼이 없다면 세상을 바꿀 만큼 강력한 사회주의 운동을 건설할 수도 없고 건설하지도 않을 것이다. 노동계급 사람들은 너무 많은 역사를 알고 너무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다.

식민주의도 독재다. 시리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우크라이나, 팔레스타인 등 누가 누구를 침공하든 침략은 독재이다. 민주주의는 평등의 정치적 형태이기도 하다. 한 사람, 한 표. 그리고 민주주의는 우리에게 그냥 주어지지 않았다. 우리의 조상, 노동자, 소농은 세상을 바꾸기 위해 민주주의를 위해 싸웠다.

그러나 투표 민주주의는 시작에 불과하며 충분하지 않다. 우리가 누구를 선택하든 동일한 지배계급이 통치한다. 깊은 문제는 노동 자체가 독재라는 점이다. 하라는 대로 하지 않으면 직장을 잃게 된다. 시계를 보고, 로그인하거나, 들어서는 순간부터 나가는 순간까지 감독자의 눈은 당신을 바라보고 있다.

그것이 우리 삶의 매일의 경험입니다. 다섯 살이나 여섯 살 때부터 학교는 우리에게 독재 정권에서 사는 법을 가르치기 시작합니다. 종속의 경험은 우리를 변화시키고, 틀 지우고, 놀이터에서 노인의 집, 의회에 이르기까지 사회의 모든 관계를 구조화하며 외부로 방출된다. 노동의 독재는 우리의 개성을 적절하게 구부리고 망가뜨린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정치적 기관은 투표 민주주의 국가에서도 시장, 기업, 부패 및 이윤의 힘에 굴복하고 무너진다. 해결책은 직장 민주주의이다. 우리는 감독자, 관리자, 교장, 최고 경영자에게 투표해야 한다. 매주 직장 회의를 갖고 투표를 통해 함께 결정하고 원할 때마다 관리자를 교체해야 한다.

각 작업장은 도시 전역 또는 지역 대표자 회의에 참석할 대표를 선출한다. 그리고 그 회의들은 모든 산업, 지역, 그리고 국가들로 구성된 의회에서 일할 사람들을 선출한다. 그 대표 기관들은 우리가 해야만 하는 일, 우리가 해야 할 필요가 있는 일에 대한 결정을 내린다. 우리는 이윤이 아닌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우리의 일을 함께 조직한다.

그러나 그것으로도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시장은 매우 비민주적이기 때문이다. 나는 몇 년 동안 협동조합에서 일했고 시장은 우리 경영진이 수익을 낼 수 있으려면 다른 경영진처럼 행동하도록 강요했다. 이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은 직원들이 각 회사를 통제하는 것만이 아니다. 이윤이 아니라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경제적 결정은 노동자 전체를 위한 것이어야 한다.

요약

우리는 지구를 구하고 세상을 바꾸기 위한 운동이 필요하다. 그것은 엄청난 도전이지만, 이것이 우리가 처한 상황이며, 무엇인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제 서로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지구상에서 가장 큰 힘으로 만들어야 할 때이다.

(기사 등록 2022.9.21) 

*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010 - 8230 - 3097 / http://www.anotherworld.kr/6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