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돌아보기

소책자 광고 - <다른세상을향한연대> 1호

by 다른세상을향한연대 2017. 2. 24.

<다른세상을향한연대> 1

 


머리말

 

촛불혁명이 한국 사회를 뒤흔든 2016년 연말부터 2017년 초까지는 마법과도 같은 시간이었다. 이 시간 동안 우리는 불가능해 보이던 많은 일들이 현실이 되는 놀라운 경험을 했고, 수많은 사람들이 같은 꿈을 꾸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벅찬 감동도 맛볼 수 있었다.


이 경험과 기억은 우리 모두의 머릿속에 남아 평생 동안 그것을 돌아보게 만들 것이다. ‘다른세상을향한연대도 그 촛불의 바다 속에서 꿈결 같은 길을 함께 걸었다. 원래 우리는 출발한지 얼마 되지 않은 작은 단체로서, 운동에 개입해서 나름의 방향을 제시하며 행동을 촉구하는 것과는 거리를 둘 수밖에 없는 조건이었다.


토론과 탐구를 하면서 그 결과들을 글로 써보는 게 더 우리의 상황과 처지에 맞는 일이라고 여겨왔다. 하지만 촛불혁명이라는 평생 한번 보기 힘든 순간 앞에서 그런 태도를 유지하기는 어려운 일이었다. 우리는 방향을 조정했고, 촛불의 바다 속에서 많은 것을 배우고 느끼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


삼성 재벌을 규탄하는 캠페인, 종북몰이와 공안 탄압의 희생자들의 방어하는 캠페인, 시리아에서 벌어지는 폭격과 학살을 규탄하고 국제연대를 호소하는 캠페인 등에도 함께할 수 있었다. 이런 경험과 배움 덕분에 우리의 고민과 토론은 더욱 생생하고 풍부해졌다. 그 결과 더 많은 사람들이 더 많은 문제에 대해 글을 쓰게 됐다.


이 소책자는 그런 결과물들을 쟁점에 따라 묶은 것이다. 순서대로 보자면 먼저 촛불혁명을 평가하고 앞날을 전망하며 나름의 방향과 과제를 제안하는 글들을 묶었다. 이어서 왜 삼성과 재벌이 박근혜 게이트의 몸통인지 분석하며 폭로하는 글들도 실었다.


다음으로는 촛불혁명 과정에서 일부 나타난 여성혐오적 관점과 용어들이 왜 문제이고, 어떻게 그것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글들을 묶었다. 또 촛불의 바다 앞에서도 박근혜 세력이 쉽게 포기하지 않던 종북몰이가 얼마나 우리들을 분열시켜 왔는지, 어떻게 맞서야할지 다룬 글들을 실었다.


마지막으로 사회정의와 평화를 위해 싸우는 모든 사람들에게, 결코 바다 건너 남의 일일 수 없는 미국 트럼프 당선과 저항의 과제, 시리아 폭격과 학살의 배경에 대한 글이 있다. 이미 트럼프는 촛불혁명에 대한 외부적 위협으로 등장하기 시작했다.


이 글들은 촛불혁명 과정에서 우리가 썼던 글들의 전부는 아니다. 거기서 여전히 그 의미나 가치가 살아있고, 함께 앞으로 나아가기 위한 더 많은 토론에 도움이 될 만한 글들을 추려낸 것이다. 여기에 실린 글들을 써 준 필자들에게 감사드리며, 이 소책자가 다른 세상을 위한 토론과 연대에 함께 할 모든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2017211

 

차례

 

촛불혁명: 평가와 전망

007 한국의 뜨거운 겨울 - 커다란 역사적 가능성이 열리다

015 탄핵 승리를 발판삼아, 촛불을 더 크고 뜨겁게

019 국회는 민의를 수용했는가?

024 폭력/비폭력 논쟁 - 100만 촛불은 배우면서 진화한다

029 2008 촛불항쟁을 돌아보며 촛불의 갈 길을 생각한다

037 촛불혁명은 어디로 : 중간 평가와 전망

 

삼성과 재벌몸통

045 뇌물 주고 대가 챙긴 삼성, 이재용이 있을 곳은 감옥

048 재벌이 진짜 비선실세이자 몸통이다

 

여성주의와 소수자

052 차별과 혐오의 언어를 쓰지 말자

055 청소년도 당신들과 동등한 동지들이다

059 대립과 분란을 넘어 소통과 이해로

068 누구의 입장에서 DJ DOC의 노래를 들어야 할까

074 ‘더러운 잠이 박근혜 풍자에 실패한 이유

 

종북몰이와 공작정치

077 진보당 복권과 이석기 석방은 왜 우리 모두의 문제인가

081 <노동자의 책> 이진영 대표 구속 - 촛불에 대한 공격

084 국가보안법 - 촛불을 끄려는 자들의 독성 병기

 

트럼프 등장 / 시리아 내전

091 샌더스는 어디가고 오물투성이 트럼프가 이기다니!

095 여성들이 앞장선 위대하고 희망찬 저항이 시작됐다

101 제국주의 간섭으로 엉망진창이 된 시리아 혁명


다른세상을향한연대

108 우리는 이렇게 생각하고 주장한다

 

가격: 5000.


구입 문의: newactorg@gmail.com / 010 - 8230- 3097



(기사 등록 2017.2.24)  


 * '다른세상을향한연대’와 함께 고민을 나누고 토론하고 행동합시다

   newactorg@gmail.com / 010 - 8230 - 3097 http://anotherworld.kr/164


 '다른세상을향한연대의 글이 흥미롭고 유익했다면, 격려와 지지 차원에서 후원해 주십시오. 저희가 기댈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의 지지와 후원밖에 없습니다.

- 후원 계좌:  우리은행  전지윤  1002 - 452 - 402383